통일부가 5월 초부터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시험한다. 북측의 호응이 없는 상황에서, 30일까지 완료되는 화상상봉장 공사 후속조치로 내부적인 시스템 점검을 한다는 취지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30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서울 5개소 등 각지 지자체 포함 13개 화상상봉장 공사가 마무리된다”며 “이를 바탕으로 5월 초부터 2주간 국내 화상상봉장 간 연동 시험을 해서 시스템 안정화 기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상상봉장 13개소가 산재되어 있다 보니 한군데 모아서 컨트롤하는 상황을 체크하는 시험”이라며 “시스템적으로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컨트롤하는 기술적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3일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를 비롯한 전국 13개 화상상봉장 공사를 진행했다. 2007년까지 사용된 TV모니터와 영상송수신 장비를 교체하고, 통신 및 연결방식을 현재 수준에 맞게 정비하는 공사이다.

하지만 이산가족 화상상봉에 대한 북측의 호응은 여전히 없는 상황이다.

이 당국자는 “화상상봉 장비 전달 등 대북협의와 관련해 현재 관계부처가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복구 등 관련 사안을 북측과 논의할 계획”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한 상황에서, 화상상봉 등 세부적인 남북 간 협의는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그는 “화상상봉 등 현안이 남북정상회담이라는 부분과 연계가 돼서 북측에 어떻게 적절한 신호를 보내느냐에 대한 검토를 하는 중”이라며 “큰 틀의 제안이 없다면 개별 사안을 제안할 수 있지만, 남북관계가 큰 틀 정상회담이 있고, 그 아래 실무회담이 있고, 개별 사안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있는 만큼, 적절한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정세를 고려하며 검토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