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후 7시부터 1시간 동안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판문점선언 1주년을 기념한 정부 주관 ‘평화퍼포먼스, 먼 길’이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때로는 만나게 되는 난관 앞에서 잠시 숨을 고르며 함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은 27일, 문재인 대통령은 “때로는 만나게 되는 난관 앞에서 잠시 숨을 고르며 함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7시부터 1시간 동안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판문점선언 1주년을 기념한 정부 주관 ‘평화퍼포먼스, 먼 길’이 열렸다. 이번 행사는 처음부터 북측이 배제된 단독행사로, 반쪽짜리라는 아쉬움을 남겼다.

기념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평화롭게 살 자격이 있다. 우리는 한반도를 넘어 대륙을 꿈꿀 능력이 있다”며 “우리는 이념에 휘둘리지 않을 만큼 지혜로워졌으며, 공감하고 함께해야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판문점선언은 하나하나 이행되고 있다”면서도, “새로운 길이기에, 또 다 함께 가야 하기에 때로는 천천히 오는 분들을 기다려야 한다. 때로는 만나게 되는 난관 앞에서 잠시 숨을 고르며 함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진척이 더딘 현재 남북관계에 대한 소회를 우회적으로 토로했다.

그러면서 “판문점선언이 햇수를 거듭할수록 우리는 되돌릴 수 없는 평화, 함께 잘 사는 한반도를 만날 것”이라며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 주민들께도 인사를 전한다”고 마무리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처음 만난 판문점 군사분계선 앞에서는 미국 출신 린 하렐 첼리스트가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중 1번 ‘프렐류드’를 연주했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이날 기념행사는 1년 전 판문점선언 당시 역사적인 장면이 담긴 곳곳에서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예술가들이 연주를 선보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처음 만난 판문점 군사분계선 앞에서는 미국 출신 린 하렐 첼리스트가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중 1번 ‘프렐류드’를 연주했다. 이어 남북 정상이 기념식수한 장소에서는 타카기 아야코 플루티스트가 윤이상의 ‘플롯을 위한 에튀드’를 연주했다.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의 곡이 연주된 데 대해,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연출적으로 의도가 좀 있다”며 “남북 모두에게서 인정받은 작곡가이다. 그런 작곡가가 흔치 않다. 곡의 내용이 현대곡이라 어렵긴 해도 일본인 플루티스트가 연주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 남북 정상이 기념식수한 장소에서는 타카기 아야코 플루티스트가 윤이상의 ‘플롯을 위한 에튀드’를 연주했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판문점 사열장소에서는 중국 지안왕 첼리스트가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를 연주했고, 가수 이수현은 노래 ‘바람의 빛깔’을 불렀다. 도보다리에서는 임지영 바이올리니스트가 바흐의 ‘샤콘느’를 연주했으며, 판문점 평화의 집 앞에서는 김광민의 피아노 연주에 가수 보아가 노래 ‘이메진’을 불렀다. 그리고 소리꾼 한승석이 황석영의 소설 장길산에서 가사를 따온 ‘저 물결 끝내 바다에’를 열창하며 기념행사는 끝났다.

반쪽짜리 판문점선언 1주년 행사에 참가자들 “아쉽다”

이날 정부 주관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행사는 북측이 불참한 반쪽짜리로 진행됐다. 행사 기획단계부터 북측은 제외됐고, 통일부는 북측에 행사 내용을 전달하면서도 공식 초청을 하지 않았다.

행사 참가자들은 아쉬움을 감추지 않았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우리끼리만 4.27 판문점선언 1주년 행사를 하게 된 게 조금 씁쓸하다”며 “북한이 내부적으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에 통일전선부장도 바뀌고, 교통정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데 나올 준비는 안 됐던 것 같다. 오늘은 좌우간 우리끼리만 하는 게 좀 그렇다”면서 아쉬워했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도 “북쪽에서도 내려오고 성대하게 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문수영 동국대 학생은 “한반도 평화가 빨리 왔으면 좋겠다”면서 “북한과 잠시 살짝 경색된 것 같아서 아쉽긴 한데, 2주년 때는 꼭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 이날 행사에서는 1년 전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선보인 평화의 집 레이져쇼가 재현됐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 이날 기념행사에는 정부와 지자체, 외교사절, 서울.경기 시민 등 410명이 참가했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본행사에 앞서 참가자들은 만찬을 가졌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018년 4월 27일 이곳 판문점은 평화의 역사적 공간이 되었다. 지난 1년 동안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며 “그러나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 남과 북 모두 판문점선언을 이행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난관도 헤쳐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번영의 길은 반드시 가야 할 길이기 때문에 잘 될 거라고 확신한다”며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은 한반도 평화의 종착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많은 나라들의 협력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이루는 그런 과정에 함께 해달라”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폭력과 대결의 산물이었던 이곳이 이제는 평화와 공존의 장으로 바뀌고 있다”며 “모두가 힘을 합쳐서 한반도에는 평화와 공존과 번영, 그리고 전 세계에도 평화가 함께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은 “공동경비구역은 1976년 이래 세계에서 가장 무장화된 가장 작은 땅덩이였다. 하지만 작년 12월부터 비무장화 작업이 시작됐다”며 “9.19군사합의서 내용에 따라 진행됐던 것들은 1953년 체결된 정전협정의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는 것 같다”며 건배를 제의했다.

▲ 참가자들은 본 행사에 앞서 만찬시간을 가졌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이날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행사에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천해성 차관, 조현 외교부 1차관, 서주석 국방부 차관, 김용삼 문체부 차관, 김유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2차장, 서호 통일정책비서관, 박철민 외교정책비서관, 김현종 국방개혁비서관, 김형연 법무비서관, 김의도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 김남중 통일부 정책실장, 백태현 통일부 정책기획관, 김종수 통일부 정책보좌관, 장재복 외교부 의전장, 배병수 외교부 의전기획관, 이동렬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 등 정부 인사가 참가했다.

또한, 박정, 윤후덕, 안민석 국회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김희중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이사장, 최완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상임공동대표, 이관세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장 등을 비롯하여 서울.경기 시민 209명 등 총 410명이 참가했다.

▲ 판문점 도보다리에는 1년 전 음식과 식기세트가 그대로 놓였다. [사진-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