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을 위한 장비의 대북 반출에 대한 제재면제가 승인됐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을 위한 장비 대북 반출에 대해 유엔 대북제재위원회가 16일(현지시각) 제재면제를 승인했다. 통일부는 북측과 지원방안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을 위한 장비의 대북 반출에 대한 제재면제가 승인됐다”고 밝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정부가 신청한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을 위한 장비의 대북반출에 대한 제재면제를 승인한 것. 지난달 한미워킹그룹에서 자제반출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의 제재면제 절차를 밟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이상민 대변인은 “정부는 만월대 공동발굴사업이 조속히 재개되어 민족 동질성 회복에 기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공동발굴 및 유물 보존·복원에 필요한 물자반출 등을 남북 간 협력을 통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는 남측 남북역사학자협의회와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의 합의에 따라, 지난해 10월 22일부터 12월 10일까지 진행됐다. 하지만 2월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한 조사사업은 중단된 상태이다.

이 대변인은 “일단 유엔 제재 관련된 물품에 대해서 제재면제 승인절차를 통상적으로 밟아 나갔다”며 “이제 면제 승인절차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필요한 절차들을 북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철도.도로 사전조사 사업 등 일회성 사업이 아닌 지속성 사업이 유엔 제재에서 면제받은 것은 처음이며, 북측과의 협의 결과가 주목된다. 북측은 최근 남북간 당국은 물론 민간과의 접촉이나 교류에도 나서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통일부는 이번 발굴장비 제재면제 승인에 따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을 열고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교추협은 지난번 조사에 한해 11억 6백만 원 지원을 의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