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 내정자가 과거 발언에 넙죽 엎드렸다. 학자적 양심에 따라 밝힌 소신은 ‘훼절’했다는 논란을 자초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6일 오전 10시부터 김연철 통일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있다.

김연철 내정자는 청문회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다른 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서는 저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해당되시는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정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이날 청문회는 김연철 내정자의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발언에 대한 야당의 질타가 주를 이뤘다. 김 내정자는 문재인 대통령을 두고 ‘군복 쇼’, 김종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씹다 버린 껌’, 추미애 대표는 ‘감염된 좀비’ 등으로 거친 표현을 쏟아낸 바 있다.

이를 두고,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대한민국 장관이 되기에는 턱없이 자질이 부족하다. 거의 욕설에 가까운 수준”이라며 “국무위원으로서 자질은 이미 불합격이다. 각광증이다. 정신상태가 노멀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감염된 좀비’라고 지칭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신중치 못한 비속적인 것까지 해서 SNS 표현에 대해서 후보자는 반성한다, 송구하다, 사과한다고 말로는 했다”면서 “일어나서 사과의 말을 하라”고 질타했다.

이에 김 내정자는 “SNS상에 부적절한 표현에 반성하고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을 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날 김연철 내정자는 과거 학자 신분으로 밝힌 글을 ‘훼절’하는 논란을 자초했다. “학자의 언어와 공직자의 언어는 다르다”는 입장으로 소신을 저버렸다는 지적이다.

천안함 사건이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의 발표에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던 그는 “북한 어뢰에 의한 공격”이라고 말을 바꿨다. “학자의 생각은 진화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THAAD) 배치가 나라를 망하게 한다던 발언을 두고서도, “중요한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공론화 과정을 충분히 거친다던가, 외교적 변화에 대해서도 좀 더 충분히 준비했으면 좋았을 것이란 취지”라며 사드 배치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5.24조치’ 해제가 필요하다는 여당의 지적에는 “지금은 2017년 8월 이후에 일종의 포괄적 경제제재가 이뤄져서, 그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염두할 필요성이 있다”며 과거 자신이 밝힌 대북제재 무용론에서도 한발 물러섰다.

2003년 5월부터 약 10개월간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이력을 삭제했다는 지적에 김 내정자는 입을 열지 않았고, 2002년 한국청년단체협의회(한청) 이적단체 반대 명단에 이름을 올린 데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확인하지 않았다”면서 태도를 바꿨다.

김 내정자의 훼절 논란에,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은 “후보의 태도야말로 포지션 전략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강력히 비판한 사람 아닌가. 지금 와서 현재 위치를 유리하게 하려고 포지셔닝을 한다면 진실성이 무너진다”고 지적했다.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학자로서 소진과 이론이 무장된 사람이 현실적인 대안을 내면서 남북정책에 합리적인 현실적 대안을 내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