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월 9일 참여연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개성공단에 가고 싶다”고 호소하고 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개성공단 기업인의 여덟 번째 방북 신청이 또 보류됐다. 통일부는 미국과 협의가 진행되지 않는 등 상황에 변화가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개성공단 기업인 자산점검 방북 승인 신청에 대해서 방북 승인에 필요한 제반여건 조성과 관련하여 특별히 달라진 사항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전에 방북 승인 유보조치를 했다. 그때 상황하고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그렇게 이해하면 된다”며 이날 오후 개성공단 기업인들에게 보류 통보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14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워킹그룹에서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문제가 협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측은 남북 간 교류협력사업은 비핵화 진전과 함께 협의해 나가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등 문재인 정부의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 움직임에 미측이 제동을 걸고 있는 것.

백 대변인은 “지금 현재 제재 상황에서 대북제재의 틀을 준수하면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기업인 방북 문제도) 그런 연장 선상에서 이해해 주시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성공단 기업인 180명은 지난 6일 통일부에 여덟 번째 방북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주선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심상정 정의당 국회의원 등이 동행한다는 계획이었다.

이들은 2016년 개성공단 전면중단 이후 박근혜 정부에서 세 차례, 문재인 정부에서는 이번까지 다섯 차례 방북을 신청했지만, 번번이 보류 통보를 받아야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