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성노예 범죄 해결을 촉구하는 남북 여성의 목소리가 담긴 광고가 1일 미국 <워싱턴포스트>에 실렸다.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의 목소리를 100년 전 3월 1일 삼천리 강토를 만세소리로 뒤덮으며 세계에 해방과 평화의 외침을 만방에 알렸던 것처럼 우리의 공동성명을 미국의 유력 일간지 <워싱턴포스트>에 1/2 광고로 게재하였다”라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에 실린 광고는 28일 발표된 공동성명 내용이다. 공동성명은 “일본 정부는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과거 범죄들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하고 배상하기는커녕 오히려 침략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면서 성노예 범죄를 비롯한 반인륜적 범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의 책임을 묻고 있다. 남측 정의연과 북측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조대위)가 함께 추진했다.

이번 광고게재는 시민들의 모금으로 성사됐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금융산업노조 국민은행지부를 시작으로 금융산업노조 산하 각 지부는 3천1백5만 원을 모았다. 그리고 시민과 단체들의 후원으로 4천3백87만4천1백 원이 모인 것.

정의연 측은 광고비를 쓰고 남은 1천여만 원은 “2019년 세계에 남북 여성들의 목소리를 알려내고 일본 정부의 책임을 받아내는 국제연대활동에 계속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세계를 향한 우리의 활동을 통해 2019년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올해를 참 해방, 참 평화가 이루어지는 해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미국 <워싱턴포스트>에 실린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내용의 남북 공동성명. [자료제공-정의연]

정의연은 이번 3.1운동 100년 남북공동성명 발표와 신문 광고게재를 시작으로 올해 남북교류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제16차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 평양 개최, △8월 14일 제7차 세계일본군‘위안부’기림일 공동행사 서울 개최 및 남북공동성명 발표 등을 북측에 제안한 상황이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남북 공동대응은 지난 199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일본 도쿄에서 열린 ‘아시아의 평화와 여성의 역할 1차 심포지엄’에 북측이 참가하면서 남북연대를 이어온 것.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08년 길원옥 할머니는 고향인 평양을 방문할 수 있었고, 2014년 3월 중국 심양에서 남북.해외 공동토론회가 열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