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26일 서울에서 열린 제1차 남북경협 실무접촉을 통해 대(對)북한 투자 환경 조성에서 일보 전진했다고 조선신보가 진단했다.

3일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총련) 기관지인 이 신문 인터넷판은 남북은 1차 남북경협 실무접촉에서 투자보증, 이중과세 방지 등 제도적 장치를 빠른 시일내 마련키로 하고 오는 18일 평양에서 2차 접촉을 갖고 이를 계속 협의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신문은 이번 협의는 `6.15 남북 공동선언`의 `남과 북은 경제협력을 통하여 민족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킨다`는 합의에 따라 개최된 것이라며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이란 `평화통일의 실현이라는 민족 공통의 지향에 근거해 경제에서도 민족적인 입장에서 남북이 서로 협력하고 서로 발전해 분단경제를 민족경제로 바꿔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쌍방이 민족 경제의 균형적 발전이라고 말한 목표에 맞추어 한쪽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고 그를 위한 제도적 범위와 규칙 만들기가 요구된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신문은 남북공동선언이 남북 경제 협력 확대로 향한 첫 발을 내디뎠다면 경협 확대를 향한 구체적인 대화를 가진 이번 실무접촉은 두번째 발을 뗀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2000/10/0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