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13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 새해맞이 연대모임’ 참가자에 대해 정부가 방북을 승인했다. 하지만, 관계부처 검토 결과를 이유로 3명은 불허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민간단체인 ‘새해맞이추진위원회’에서 추진하는 남북 새해맞이 행사가 2월 12일, 13일 이틀간 금강산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정부는 동 행사에 참가하는 260여 명에 대해 오늘 방북을 승인하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확인 결과, 정부가 참가자 260명 중 257명을 승인했고, 3명은 불허했다. 불허된 이는 이규재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 의장, 권낙기 통일광장 대표, 김준기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민자통) 의장이다.

통일부는 “방북 목적, 행사 성격, 관계기관 협의,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일부 인원에 대한 방북을 불허했다”고만 설명했다.

이에 추진위 측은 통일부에 불허자 3명의 방북을 다시 검토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 새해맞이 연대모임’에는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김희중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 지은희 시민평화포럼 고문,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등을 공동대표로 남측 257명이 참가한다.

북측에서는 1백여 명, 해외 측에서는 15명 정도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오는 12일 낮 3시 금강산호텔에서 남북해외 대표단 회의를 시작으로, 부문별 모임, 만찬 등을 한다. 이튿날인 13일 오전 7시 해금강 맞이 결의모임을 시작으로 금강산 삼일포지구를 참관하고, 분야별 상봉 및 신계사 방문 등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금강산 새해맞이 행사는 애초 지난달 30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북측의 요구로 오는 12~13일로 일정을 바꿔 열리게 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