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플루엔자 치료를 위한 타미플루를 이르면 11일 북측에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남북 간 협의가 완료되지 않아 순연됐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1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당초 오늘로 수송이 계획되었던 인플루엔자 치료물자 지원이 실무적 준비 문제로 남북 간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일정이 순연되었다”고 밝혔다.

남측은 준비를 진행 중이고, 북측은 지난 9일 오후 실무적 준비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에 따라, 순연된 것. “언제 수송이 될 것인가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남북 간에 협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수송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 부대변인은 말했다.

정부는 지난 8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북한 내 인플루엔자 치료에 필요한 약제 지원 등에 드는 경비 35억 6천만 원을 의결했다. 20만 명분의 타미플루 구매비로 사용되며, 민간업체가 신속진단키트 5만 개를 기부했다.

북측에 제공될 타미플루가 외국산 물품이냐는 지적에, 이 부대변인은 “정부가 지금 갖고 있는 물량 중에서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지원 순연이 타미플루 부작용에 대한 우려 때문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타미플루 환각 증세 부작용으로 최근 5년간 6건의 자살 사건이 발생했으며, 정부는 처방 시 주의를 권고하고 있다. 통일부는 타미플루를 북측에 제공하면서 부작용에 관해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