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르면 11일 인플루엔자 치료를 위한 타미플루 20만 명분을 북측에 지원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당국 차원에서의 대북 인도적 지원은 처음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8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인플루엔자 치료물자 대북제공 관련해 오늘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에서 기금지원 방안이 의결되고, 남북 간 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금요일에 물자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추협은 이날 북한 내 인플루엔자 치료에 필요한 약제 지원 등에 드는 경비 35억 6천만 원을 의결했다. 20만 명분의 타미플루 구매비로 사용되며, 민간업체가 신속진단키트 5만 개를 기부했다.

타미플루 제공 일정은 남북 간 협의 중이며, 이르면 11일경 육로를 이용해 개성에서 인도할 예정이다. 통일부, 보건복지부 등 실무인원 10여 명이 방북하고, 최근 불거진 타미플루 부작용에 관해서도 설명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은 지난해 9월 평양공동선언, 11월 남북 보건의료 분과회담에서 감염병의 상호 유입.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 합의에 따른 것으로, 남북은 지난해 12월 보건의료 실무회의를 열고 인플루엔자 확산 방지를 위한 치료제 지원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북측에는 지난 2017년 말부터 2018년 초까지 인플루엔자 의심환자 30만 명이 발생했고, 확진환자는 15만 명으로 집계됐다.

통일부는 “금번 치료제 지원을 통해 북한 주민의 보건의료 상황을 개선하고, 남북 간 인적 교류과정에서의 인플루엔자 확산도 방지함으로써 남북 주민 모두 건강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