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현대화 사업을 위한 착공식이 26일 열린다. 착공식 참석자들은 남북에서 서로 열차를 타고 만난다.

통일부는 24일 “남과 북은 26일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착공식에는 남측 조명균 통일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정부.정당 관계자와 개성이 고향인 김금옥 할머니 등 이산가족 5명, 경의선 마지막 기관사 신장철, 한국교통대학교 학생, 남북협력기금 기부자 등 100명이 참석한다.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 방강수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최병렬 개성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등 100명이 참석한다.

해외에서도 참석한다. 아르미다 알리샤바니 UNESCAP 사무총장, 양구르 소드바탈 몽골 도로교통개발부 장관, 블라디미르 토카레프 러시아 교통부 차관, 옌 허시앙 중국 국가철로국 차관보 등 8명이다.

이번 착공식에서 남북 참석자들은 서울과 평양에서 각각 열차로 출발해 개성 판문역에서 만난다.

남측은 서울역-판문역 간 특별열차 9량을 편성한다. 축사, 침목서명식, 궤도체결식, 도로표지판 제막식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통일부는 “이번 착공식은 향후 남북이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다만, 착공식 이후 실제 공사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정밀조사,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며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 및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보아가면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