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후 상황을 점겅하기 위해 방북을 준비 중이다. 통일부는 북측과 협의 중이며 개성공단 재가동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2일 찍힌 개성공단 내 개성공업지구 종합지원센터 안내판. [사진-개성 사진공동취재단]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방북을 준비 중이다. 통일부는 북한과 이들의 방북을 협의 중이며 개성공단 재가동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4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의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 문제를 북한과 협의 중”이라며 “구체적인 사항은 협의가 최종 마무리되는 대로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기업인 150여 명이 오는 31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개성공단 현지를 방문, 시설을 점검할 예정이다. 기업인들은 오전 북측으로 올라가 오후에 귀환하는 방식으로 사흘간 둘러본다는 계획이다.

개성공단기업 비대위 측은 지난 12일 성명을 발표, “남북 양 정상의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에 따라 개성공단 재개TF단 활동을 다시 재개하기로 하였다”며 “공단 정상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준비와 협조”를 촉구했다.

‘9월 평양 공동선언’ 2조 2항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 우선 정상화한다”는 합의에 따른 것.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2016년 2월 전면중단 이후 지난 7월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정부에 방북을 신청했지만, 재가동과 연계될 수 있다는 이유로 번번이 유보됐다.

이번 방북 계획을 두고, 백 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추진은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다”며 “우리 기업의 거듭된 요청을 고려하였고, 또한 우리 기업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자산 점검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