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독도를 방문한 여야 의원들. 오른쪽 2번째 이찬열 교육위원장. [사진출처-이찬열 의원 블로그]

22일 여야 국회의원들이 독도를 방문해 ‘올바른 역사의식 고취’를 당부했다. 일본 정부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발끈했다. 

이찬열 위원장을 비롯한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 10여명이 교육부와 동북아역사재단으로부터 일본 정부의 역사 교과서 왜곡 관련 현안 브리핑을 받은 뒤 ‘국정감사 현장시찰’ 차원에서 독도를 방문했다. 

이찬열 위원장은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5일 ‘독도의 날’을 앞두고 일본의 행태를 규탄하고 올바른 역사인식 고취를 위해 독도 및 울릉도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독도의 날’은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가 대한제국칙령 제41호로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일본 외무성은 “우리나라(일본)의 사전항의와 중지 요청에도 불구하고 한국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단이 독도(일본식 표현은 竹島, ‘다케시마’)에 상륙했다”면서,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김경한 주일 한국 차석공사에게, 미즈시마 고이치 주한 일본공사가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에게 “다시한번 강력하게 항의했다”고 공표했다. 

일본 외무성은 “이 사안은 ‘다케시마’ 영유권에 관한 우리나라(일본)의 입장에 비추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고, 우리나라의 사전항의, 중지 요청에도 불구하고 상륙이 실시된 것은 매우 유감이며, 재발방지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되풀이했다. 

이찬열 위원장은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방문하는데 일본 정부가 유감을 표명한 것 자체가 유감”이라며 “일본 정부는 고이즈미 준이치로 내각 때인 2005년 이후 한 해도 빠짐없이 방위백서에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고 일축했다. 

그는 “일본은 수십 년 동안 독도 문제를 확대하는 전략을 세웠다”고 지적하고 “정부와 국회는 주권국가의 자존심을 걸고 일본의 각종 도발에 엄정 대처해야 마땅하다. 사건이 불거지고 나서야 목청을 돋우는 사태가 더 이상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찬열 위원장은 “우리도 일본의 전략 이상으로 국제사회에 대한 대대적 홍보와 미래세대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진행해야 한다. 또한 단편적으로 그 순간만 대응하고 말 것이 아니라 큰 청사진을 가지고 독도는 우리 대한민국 땅이라는 인식을 세계에 분명히 각인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간의 ‘조용한 외교’에서 탈피해 이제부터라도 ‘독도 수호’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장기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