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9월 평양선언’ 이행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오는 15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개최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8일 북측에 통지문을 보내 12일 남북고위급회담 개최를 제의했고, 북측은 오늘 15일 개최로 수정제의를 해, 우리 정부가 오늘 오후 동의 의사를 전달한 것.

통일부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남과 북은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10월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할 예정”이라며 “이번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전반적으로 협의하고, 구체적 이행방안 논의를 위한 분야별 후속회담 일정을 북측과 협의‧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해당 의제별 담당 부처 차관 등을 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구성할 예정이며,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단장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는 “정부는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면서,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켜 나가고,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남북 당국은 5일 오후 평양 고려호텔에서 만남을 갖고, 삼지연관현악단의 남측 공연을 10월 중에 열기로 합의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앞서, 조명균 장관은 10.4선언 발표 11주년 민족통일대회에 참석차 방북해 5일 리선권 조평통위원장 등과 면담, 철도 현대화사업, 2032년 올림픽 유치, 대고려전, 이산가족상봉 등을 위한 실무협의를 각각 진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