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선언 11주년 민족통일대회 참석자 150명이 확정됐다. 이들은 4일 공군 수송기를 이용,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방북하며, 5일 본 행사에 이어 6일 귀환한다.

통일부는 2일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는 10.4~6간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하였다”며 “남북 간 화해와 협력 분위기를 제고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하에, 행사 일정 및 방북단 규모 등을 북한과 협의해 왔다”고 밝혔다.

대표단 5명, 민간단체 85명 확정..6.15남측위는 일단 보류

방북단은 총 150여 명으로 확정됐다. 대표단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오거돈 부산시장, 지은희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 등 총 5명이다.

방북단 중 정부 대표단은 30명으로, 정부 대표는 통일부 장관, 보건복지부 차관, 문화재청장 등 4명, 국회.정당 대표는 원혜영, 송영길, 우원식 등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 추혜선 정의당 의원 등 20명이다. 지자체 대표는 부산시장, 광주.대전 부시장, 경기, 충북, 경남 부지사 등 6명이다.

민간방북단은 노무현재단,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7대 종단 대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민주노동조합총연맹, 보수단체로 구성된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등 85명이다.

여기에는 노무현재단이 선정한 일반 시민과 대학생은 물론, 정세현, 이재정,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배우 명계남, 가수 안치환, 조관우, 방송인 김미화 씨도 포함됐다. 기자단은 통일부 출입기자 13명과 국회 출입기자 2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하지만 그간 민족공동행사를 주관해 온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는 대표 단체로 공식화되지 않았다. 6.15남측위는 애초 10.4선언 행사 불참을 선언했다가 참석으로 선회했지만, 이창복 상임대표의장이 대표단에 포함되지 않는 등, 통일부와 불협화음이 여전한 상황.

6.15남측위 측은 14명의 명단을 제출한 상태지만 통일부는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시민사회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통일부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주제가 ‘국민과 함께하는 남북정상회담’이었던 만큼, 이번 기념행사도 국민과 함께한다는 취지로 보수, 진보는 물론 여성, 노동, 문화, 예술, 미래세대 등 다양한 분야의 국민들이 참가하도록 방북단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5일 민족통일대회 개최..부문별 남북 간 협의 등 진행

이번 10.4선언 11주년 민족통일대회는 5일 평양에서 열린다. 방북단은 4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수송기를 타고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방북하며, 6일 귀환한다. 이들의 체류비용은 남북협력기금에서 전액 지원된다.

이들은 방북 기간 동안 행사 참석과 함께, 주요 시설 참관, 예술공연 관람, 부문별 남북 간 협의 등을 진행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남북 당국 간 별도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통일부는 기대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 당국 간 별도 협의가 확정되지 않았다”며 “평양정상선언 이행방안 및 부속회담 일정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남북은 10.4선언의 정신을 다지고, 9월 평양정상선언 이행을 내실있게 이행해 나감으로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