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성 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은 14일 남북 스포츠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대통령직속 으로 남북체육교류를 위한 기구 신설을 제안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먼저 남북 스포츠 관련 최고기구 사이 협의를 통해 '남북스포츠기본협약'을 체결해야 한다. 이에 기초해 △경기 종목별 남북 리그 챔피언들의 정기 교류전 △북한 선수들의 남한 프로리그 입단 △남북 리그 통합 등 '스포츠 통합'을 이루어 낸다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남북 주민들의 정서적 통합 등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지난 8월 10일부터 19일까지 160여명의 대표단을 이끌고 9박10일간 평양에 체류하면서 '제4차 아리스포츠컵 15살 미만 평양 국제축구대회'를 성사시킨 사단법인 남북체육교류협회  김경성 이사장.

6개국 8개팀이 참가한 국제축구대회를 치른지 한달이 채 안되었지만 오는 10월 강원도 춘천 제5차 아리스포츠컵 대회와 내년 5월 북측 원산에서 열기로 한 제6차 대회 준비로 여전히 눈코뜰새 없이 바쁘다.

지난 14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사무실에서 만난 김경성 이사장은 "4.27 판문점선언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나. 평창동계올림픽에서부터 변화의 계기가 마련된 것 아닌가. 한마디로 평창이 없었다면 판문점선언도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랬다면 6.12북미정상회담도 없었을 것이다"라고 하면서 스포츠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는 이걸 정말 크게 확대하려면 정기 교류전 성사를 골자로 한 남북 당국간 '남북스포츠기본협약'이 체결되어야 한다고 열변을 토했다.

스포츠 교류를 통하면 남북 정상과 당국자들은 물론 경제인들과 민간에서도 특별한 의제가 없더라도 만나서 자유롭게 교류협력사업을 의논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것. 남북이 스포츠 교류를 체계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남북스포츠기본협약'이 마련되어야 하고, 그러자면 우리도 '북방경제협력위원회'처럼 대통령 직속으로 된 '남북체육교류위원회' 등 고위급 체육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김 이사장의 제안이다.

현재 남북체육교류협회와 북측 4.25체육단이 지난 2006년 5월 유일하게 '남북체육교류계약서'를 체결하고 이 계약서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제5차 대회까지 22번에 걸친 정기 교류전을 진행할 수 있었지만, 교류 종목과 대상을 더욱 확대하려면 당국간 협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북측이 국무위원회 산하 총리급 '국가체육지도위원회'에 장관급인 내각 체육성과 4.25위원회 등 행정 지휘를 맡는 기구를 중층적으로 만들어 체육분야 정책을 끌고 가는데 비해 남측은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전체 체육 정책의 수장으로 되어 있는 비대칭적인 구조를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금 정부 구조에서는 남북고위급회담 체육회담 수석대표로 문화체육부 차관이 나갈 수밖에 없고 북측도 여기 맞출 수밖에 없는데, 남측과 달리 북측 차관은 결정권이 없기 때문에 더 확대된 남북 체육교류의 근간이 될 '남북스포츠기본협약'을 체결할 수 없다는 것.

김 이사장은 지난 8월 평양 국제축구대회 참가단을 위해 북측이 서해 육로를 열어 준 것에 대해 언급하면서 대규모 인원이 움직이는 민간행사에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대우를 한 것은 '지속적인 교류활동으로 쌓은 신뢰'에 힘입은 바 크다고 언급하면서 '남북관계는 이산가족 상봉행사처럼 이벤트하듯 해서는 안된다', '정부는 민간단체가 일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다음은 김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제재 해제 맞춰 100만 평방미터 '평양공단' 개발할 터

▲ 김경성 이사장.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통일뉴스 :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제4차 아리스포츠컵 15살 미만 평양국제축구대회에서 참가단은 4.25체육단에서 운영하는 '대동강체육기자재공장'을 방문한 적이 있다. 주로 스포츠 의류를 생산하는 곳으로 보였는데 '평양공단'이라고 소개를 하더라.
 
■ 김경성 이사장 : 북한의 4.25체육단에서 북한 체육발전에 대한 공로를 인정해서 2008년 1월 저에게 35만 평방미터의 토지를 무상으로 제공했고 제가 그걸 가지고 (주)남북경협을 만든 것이다. 내가 받은 건 35만 평방미터인데 이번에 새로 개발을 한다면 추가로 100만 평방미터를 더 주겠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그곳을 우리는 '평양공단'이라고 불렀다.

(주)남북경협이 주체가 되어 평양공단을 개발하면서 1차 사업으로 '대동강 1호공장'(체육기자재공장)을 건설한 것이다. 스포츠용품 생산공장이라고 보면 된다.

(주)남북경협이 2009년 초까지 공장 건설을 하다가 그해 4월 북한이 2차 핵실험을 하면서 우리 정부가 방북 금지를 시켰고, 2010년 3월 천안함 침몰사건 이후에는 이명박 정부의 5.24조치로 개성공단을 제외한 모든 남북경협이 중단되었다.

그래서 골조공사가 진행되던 중 7년정도 방치되어 있던 공장을 4.25체육단이 지난해 완공해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 평양공단이 정식 명칭인가

■ '평양공단'이라는 것은 (주)남북경협이 지은 이름이고 북에서는 대동강1호공장, 대동강 2호공장, 3호 공장 이런 식으로 만들려고 했다. 남북 양측이 함께 부르는 이름은 대동강 1호공장, 2호공장 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원래 북에서는 공단이라는 개념이 없다. 그전에는 이렇게 연번을 단 공장을 계속 지어서 '공단'으로 조성하려고 했으나 지금은 계획이 수정된 상태이다.

지금 운영되는 '대동강체육기자재공장'은 놓아두고 나머지 땅에는 △골프장 27홀, △숙박과 실내경기가 가능한 스포츠관광호텔, △축구전용경기장을 건설하기로 북측과 구두합의를 했다.

이 합의를 문서화한 뒤에는 그에 대한 설계를 완성할 예정이다. 설계 완성까지 1년 6개월에서 2년 가까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그때까지는 유엔의 대북제재 해제와 북의 비핵화 등 본격적인 경제협력 사업에 걸림돌이 되는 요인들은 제거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게 설계가 완비되고 유엔의 대북제재가 해제되면 바로 첫삽을 뜰 수 있도록 준비하자는 것이 북측과의 구두합의 내용이다.

▲ 평양시 사동구역 '평양공단'을 표시한 지도. 노무현 대통령과 이재정 통일부장관의 친필사인이 선명하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북측 사업주체도 4.25체육단이 되나.

■ 그렇다. 원래 부지 35만평이 4.25체육단 소유인데다가 수정한 골프장 건설을 위해서 더 추가로 확대하기로 한 100만 평방미터도 4.25체육단 부지이다. 또 4.25체육단 부지는 사용용도가 스포츠 시설로 되어 있어서 골프장, 스포츠호텔, 축구전용경기장 건설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 이번에 평양공단 부지 참관한 분들 평가는 어떤가.

■ 그분들은 경제협력을 위해서 오신 분들은 아니고 축구대회 후원때문에 간 분들이니까 직접 관련은 없다. 당장 구체적인 투자를 염두에 두고 있지도 않고 또 제재때문에 불가능하기도 하고. 그러나 앞으로 경제협력도 있을 수 있으니까 미리 공단을 참관한 측면도 있긴 하다. 과연 북한과 경제협력 사업이 가능성이 있겠는지에 대해 미리 검토하기 위해서 북의 환경을 보러 간 것이라고 본다.

□ 관심은 대단하신 것 같던데.

■ 관심이야 대한민국 기업들이 다 가지고 있지 않나. 다만 어떻게 시점을 잡느냐하는 문제가 있을 것 같다.

□ 구체적인 경협 관련 진척이 있었던 것 아니라는 건데.

■ 그럴 수 있는 상황이 아니지 않나. 지금 같은 상황에서 누가 어떤 약속을 할 수 있겠나.

□ (주)남북경협에 대해 좀더 자세히 소개해 달라.

■ 투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MBC 사장으로 재임하다 퇴직할 때 퇴직금을 전부 다 집어 넣을 정도였고 많은 사람들이 소액 투자했다. 지분으로 보면 (주)남북경협에 소액 투자자들이 40% 정도이고, 제몫이 60% 정도이다.

시작은 제가 2008년 1월 29일 땅을 제공받았으니까 (주)남북경협 관련된 일은 그 이후에 진행된 것이다.

남북관계 교류협력은 일회성 행사 아니라 정기교류전 치르듯 해야

□ 내륙투자기업이나 교역업체들 대부분이 어려움을 이기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 북측과 나는 공장을 경영하기 위해서 만난 게 아니다. 지난달 평양에서 진행한 축구대회가 21번째 정기교류전이다.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펼친 적대적 대북정책 가운데에서도 남북체육교류협회는 일관된 정책, 그리고 지속적인 사업을 통해서 북과의 신뢰의 끈을 놓치 않았다.

비록 우리 정부가 스포츠 교류마저도 원칙과 기준없이 어떤 때는 허가하고 또 어떤 때는 불허하기도 했지만 남북체육교류협회와 나는 북한과 변함없이 스포츠교류를 했다. 우리 정부가 우리 땅에서 허용을 하지 않으면 제 3국에서 북한과 스포츠 계약에 따른 남북 합동훈련과 용품지원, 친선경기 등을 하면서 지난 10년을 보낸 것이다.

그리고 '평양공단' 문을 닫고 난 후에도 중국 단둥으로 옮겨서 남측의 자본으로 중국이 경영하고 북의 근로자가 생산하는 체제로 남북경협의 틀도 이어갔다.

그러니까 평양이나 금강산에서 사업하던 다른 기업들과 달리 우리는 스포츠 교류를 매개로 북측과 만났는데, 그 가운데 북이 신뢰를 바탕으로 토지를 무상으로 제공해 준 것이기 때문에 차원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나에게는 공로를 인정해서 북한 정부가 부지를 무장으로 제공해 준 것이다. 또 그 공단에서 나오는 생산품은 북한의 체육발전을 위해서 쓰기 위해서 가동한 공장이고 5.24조치로 인해 문이 닫힌 가운데서도 그 공장을 일부 규모를 줄여서 축구화만큼이라도 단둥으로 옮겨서 생산을 중단하지 않았다. 나는 경제협력사업도, 스포츠 교류도 중단하지 않았다. 지난 10년간 다른 기업과 우리 정부, 모든 곳이 멈췄을 때 남북체육교류협회와 남북경협은 멈추지 않았다.

▲ 김경성 이사장이 지난 8월 18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제4차 아리스포츠컵 15살미만 국제축구대회 폐막식에서 3위를 차지한 강원도팀에 시상하고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단둥에서 가동한 '아리축구화공장'은 지금은 어떻게 되어 있나.

■ 박근혜 정부에서 개성공단 폐쇄와 함께 이 공장 운영도 중단시켰다. 조만간 평양의 체육기자재공장에서 축구화 생산을 재개할 것이다.

□ (주)남북경협 주주, 이사들과 관계는 괜찮은가.

■ 유지는 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인 주주, 이사들 입장에서는 엄청난 손실을 봤는데 어떻게 좋기만 할 수가 있겠나. 나는 어떻게 하든 투자자들의 손해를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할 입장이다.

□ 얼마전 통일부에서 내륙투자기업과 금강산투자기업 등에 대해 손실 보전대책을 발표하고 1,700여 억원의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발표가 있었는데.

■ 그건 단 1%의 혜택도 되지 않는다. 대단히 형식적인 것이고 실질적인 지원이라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금강산 골프장 건설에 1,700억원을 투자한 기업의 경우, 정부가 손실로 인정하는 규모가 10억원이라고 하는데 기업 입장에서 그걸 받고 싶겠나. (주)남북경협의 경우에도 50억원 규모의 투자를 했다가 손실을 봤는데 7,000만원 정도 지원하겠다고 하는데, 뭐 받고 싶지도 않다.

□ 그래도 (주)남북경협은 살아 있다는 점에서 다른 경협기업들과 다르다고 할 수 있나.

■ 그렇다. 북에서 권리를 인정해 주느냐 그렇지 않느냐 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어쨌든 생존해 있기 때문에 '평양공단'에 대한 권리가 유지되고 있다고 북에서 책임있는 관계자가 언급하기도 했다. 멈춰버린 다른 기업의 경우에는 북에서도 권리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알고 있다.

□ 북측이 남북체육교류협회에 서해 육로 개방과 대규모 방북단 허용 등 남들과 다른 특혜를 제공하는 이유를 지난 10년간 북과의 교류를 중단하지 않고 신의를 지켜온데 대한 보답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 이건 꼭 말하고 싶다. 평양에 '김경성체육인초대소'가 있지 않나. 정주영체육관은 정주영 회장이 당신 돈으로 지어서 이름을 지은 것이지만 '김경성체육인초대소'는 북에서 공로를 인정해서 북이 지어 준 것이다. 2009년 3월에 완공됐다. 여기엔 남측 정부에서도 3,000만원 기금지원을 했고 천정형 에어컨과 벽걸이TV 등 가전제품은 MBC에서 지원한 것이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2006년 20세 이하 여자 월드컵, 2008년 17세 이하 여자 청소년 월드컵에서 북이 연거퍼 우승을 했고, 이 선수들에 대한 뒷바라지를 김경성이 중국의 홍타스포츠센터에서 몇 년간 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아시아권에선 처음으로 여자축구선수들이 FIFA대회에서 우승한 것이다.

우승했을 당시 북한의 환경은 어땠느냐. 핵실험에 의한 국제사회 제재로 인해 굉장히 고립될 때였다. 청소년 월드컵이었지만 민족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널리 알린 여자축구선수들은 북이 내부결속을 위해 내세우는 수단이 되었고 또 그걸로 인해서 1시간짜리 36부작 '우리들의 여자축구'가 조선중앙TV를 통해 방송이 되기도 했다.

이런 일들이 쌓이면서 일등공신으로 평가되어 평양공단 무상제공과 김경성체육인초대소 건설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북에선 이미 그렇게 평가를 받았고 또 그걸로 끝난 게 아니라 이후에더 더 많은 실적이 쌓아졌다. 2010년 남아공월드컵에는 북측이 44년만에 본선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아시아축구대회와 동아시아컵 등에서 수 많은 우승이 토대가 된 것인데 그런 공로가 계속 쌓여갔다.

문제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통해서 남북관계가 모두 중단된 것인데, 나는 북한과 체결한 모든 계약을 중단시키지 않고 약속을 이행했다. 체육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도 중요하지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약속을 지키는 그 신뢰, 이것이 그들에게는 컸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북측 입장에서도 남북교류의 성공적인 모델로 삼을 수 있는 것이다. 북은 사람은 믿지만 기관이나 단체는 믿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다. 신뢰를 쌓은 개인이 북한과 많은 일을 하는 것이다.

□ 오늘(14일) 개성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개소했는데, 당국과 민간의 교류협력 사업 전반에 대해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 물론 지금 구조보다 진일보한 것으로 봐야겠지만 과거에도 연락할 곳이 없어서 교류가 안된 건 아니지 않나. 더 중요한 것은 지금도 마찬가지로 서로 의지를 밝히고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관계가 중요한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렇지 않으면 연락사무소 개소도 상징적인 행사로 끝날 수도 있다, 갑자기 민간교류나 정부 교류가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정부당국 등에 하고 싶은 말은?

■ 북측에서 이번에 남북체육교류협회에 서해 육로를 열어 준 이유를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우리 정부에서도 대한민국 정부를 대표할 만한 신뢰있는 사람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그 사람이 북한과 오랫동안 준비하면서 대통령을 보좌해서 일을 진행할 수 있다.

정부는 민간단체가 일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남북관계는 이산가족 상봉행사 처럼 이벤트하듯이 해서는 안된다.

육로를 대통령이 열었다면 대통령이나 정부만 쓸 수 있지만 민간이 열었으니까 앞으로는 어떤 민간단체도 갈 수 있지 않겠는가. 이런 것이 남북교류의 상징적인 발전이다. 정부만 그걸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민간단체들이 그런 일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하고 그로 인해 북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절대 북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북한의 시장변화는 민간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같이 움직여야 한다. 지난 10년간 정부는 북측과 꽉 닫았지만 민간단체인 남북체육교류협회는 계속 통로를 열지 않았나. 남북관계는 일회성 이벤트에 멈춰서는 안된다. 아리스포츠컵 대회처럼, 이번 춘천 대회가 22번째 정기교류전이다. 이렇게 정기교류전으로 정착되어야만 어떤 상황속에서도 대화를 하고 또 확대 발전을 시켜나갈 수 있다.

대통령직속 '남북체육교류위원회' 등 기구 출범 필요

▲ 남북체육교류협회와 북측 4.25체육단이 2006년 체결한 체육교류계약서. [사진제공-남북체육교류협회]

또 하나 남북은 균형있게 발전해야 한다. 북은 전체적으로 스포츠를 중시 여기고 있는데 비해 남측은 그렇지 않다. 그런데 4.27판문점선언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나. 평창동계올림픽에서부터 변화의 계기가  생긴 것 아닌가. 평창이 없었다면 판문점선언도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랬다면 6.12북미정상회담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스포츠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북한은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초대 위원장이 숙청된 장성택이고 이후 김정은 위원장과 최룡해 당 부위원장을 거쳐 지금은 최휘 당 부위원장이 맡고 있다. 총리급이다.

내각에 체육성이 있고 장관에 해당하는 김일국 체육상이 책임자로 있다. 또 국무위원회 산하에 4.25위원회가 있고 체육상을 두세 차례 역임한 리종무 위원장이 책임자이다.

총리급 국가체육지도위원회에 장관급인 내각 체육성과 국무위원회 4.25위원회가 중층적으로 체육분야 정책을 끌고 가는데 비해 남측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차관이 전체 체육정책의 수장인 구조이다.

그래서 남북고위급회담 체육관련 회담이 열리면 남북 차관회담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남측 차관은 결정권자이지만 북측 차관은 결정권이 없기 때문에 '남북스포츠기본조약'을 체결할 수 없다.

현재 유일하게 '남북체육교류계약서'를 체결한 것이 남북체육교류협회와 북측 4.25체육단이다. 2006년 5월 평양에서 정기 교류전을 골자로 체결한 이 계약서를 바탕으로 올해 10월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22번째 정기교류전까지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2015년 12월 3일 평양에서 다시 한번 계약서를 체결했다. 매년 남북한을 오가면서 정기전을 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제3국에서 합동훈련과 친선경기를 하자는 것이 핵심적인 내용이다. 경기종목은 축구 뿐만 아니라 농구, 배구, 양궁, 마라톤, 탁구, 골프, 권투 등 다양한 종목에서 교류를 확대하자는 것이다.

그렇게 보면 앞으로 할일은 무궁무진하게 많다. 정식으로 남북 정기교류 계약을 맺은 것은 남북체육교류협회와 4.25체육단이 유일하다.

그런데 이걸 정말 크게 확대하려면 남북 당국간에 '남북스포츠기본조약'이 체결되어야 한다.

그러자면 우리도 정부차원에서 (가칭)'남북체육교류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처럼 '남북체육교류위원회'를 만들어서 북측 국가체육지도위원회 등과 격을 맞추고 '남북스포츠기본조약'을 맺게 되면 남북 정상은 물론 경제인들이 특별한 의제없이도 만나서 교류협력사업을 의논할 수 있는 스포츠교류의 장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남북 스포츠 관련 최고 기구를 통해 '남북스포츠기본조약'을 만들어서 경기 종목별 '남북 리그 챔피언들의 정기 교류전'과 '북한 선수들의 남한 프로리그 입단', '남북 리그통합' 등 '스포츠 통합'을 이루어 낸다면 일자리 창출과 남북 주민들의 정서적 통합 등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울만큼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가장 앞세울 일이 스포츠라고 생각하는데 우리는 제일 늦게 해도 괜찮을 정치를 가장 앞에 내세우고 있다.

스포츠가 통합되면 자연스럽게 경제가 통합되고, 그러면 양측 정부가 갈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주민들에게는 평화의 위협이 없지 않나. 초기의 평화를 위해서는 정치를 내세워야 하겠지만 이후의 정착은 스포츠가 끌고 나가야 한다. 그러면 경제도 합해진다. 결국 합해진 경제가 정치를 끌고 가게 된다고  생각한다.

내년 5월 北 원산에서 아리스포츠컵 국제축구대회 개최 합의

▲ 2007년 5월 김경성 이사장이 북한 축구협회 대표단 단장으로 임명된 위촉장.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내년 5월에는 원산에서 아리스포츠컵 15살미만 국제축구대회를 열기로 했는데...

■ 그건 북측과 합의한 것이다.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제5차 강원도 춘천대회이고 6차가 원산대회이다. 아리스포츠컵 대회를 1년에 3회 개최하는 것은 너무 힘드니까 당초 계획했던 곤명대회는 유소년 축구가 아니라 성인간 친선축구로 하기로 바꾸어서 내년 5월 원산대회가 6차대회가 되도록 했다.

6차 아리스포츠컵 15살 미만 국제축구대회는 2018년 5월 20일부터 29일까지 원산에서 진행하기로 합의했으나 내년 3월까지 완공예정으로 건설중인 축구경기장이 지연된다면 같은 날짜에 평양에서 열릴 수도 있다.

제5차대회를 춘천에서 하기로 한 것은 당초 경기도 연천과 강원도 분산개최를 제안했으나 북측에서 단일 개최지를 요청해 받아들인 것이다.

□ 지난달 평양대회 경비가 미지급된데 대해서는.

■ 알려진대로 대회 경비를 외상으로 했다. 55만 달러인데,  대회를 정상적으로 치르고 김경성이 떼먹지 않는 것은 북이 믿으니까 외상으로 한 것은 맞다. 그런데 돈이 없어서 그런 건 아니고 우리 정부가 지급할 수 없다고 해서 못한 것이다. 당연히 정부가 허가를 하고 정상적으로 지급하도록 하면 된다. 정부에서 오케이 사인이 나야 지급될 것이라는 건 북에서도 알고 있다.

□ 제재가 지속된다면 계속 이런 문제가 있을 텐데.

■ 해결이 되겠지, 이건 참가단이 호텔에서 먹고 잔 비용인데, 풍계리 때 외신 기자들 먹고 잔 것은 돈을 내도 되고 축구경기 대회 참가자들이 먹고 잔 비용은 내면 안된다는 것은 넌센스 아닌가. 규모가 크니까 정부도 부담스러워서 그러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건 경우에 따라서 정부가 유엔 대북제재위원회에 별도의 제안을 해서 지급해도 된다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본다. 조만간 정부가 그정도는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정도도 해결을 못하면서 연락사무소를 만들면 뭣하겠나. 교류협력이고 뭐고 다 물건너 가는 거지.

(추가-18일 11:3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