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군사실무회담이 13일 오전 10시부터 17시간 동안 열렸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서해 북방한계선(NLL) 공동수역 등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 열리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최종 논의될 예정이다.

국방부는 14일 “남북군사당국은 9월 13일~14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제40차 남북군사실무회담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에서 그간 남북장성급회담에서 논의된 사안을 중심으로 사안별 이행시기와 방법 등을 담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체결 관련 문제들을 협의하였다”면서 “오늘 협의를 통해 남북군사당국은 합의서에 포함될 다양한 사안에 대해 상호 입장을 확인하고 관련 문안을 조율하였다”는 것.

17시간 마라톤회의가 열렸지만 결국, 최종 합의는 성사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남북은 △비무장지대의 평화지대화 문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기 위한 의제 등을 다뤘다. 그러나 서해 NLL 문제를 두고 남북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당국자는 “이제까지 장성급회담에서 논의된 사항에 대해서 이행을 어떻게 할 것이고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 문제들이 논의됐다. 구체적 사항에 대해 말씀 못 드리는 것을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서해 NLL 문제를 논의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지자, 이 당국자는 즉답을 피한 채 고개만 끄덕였다.

‘판문점선언’에 담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기 위한 의제는 서해NLL 구역을 놓고 남북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항. 10.4선언 이후 남북은 우발적 군사적 충돌을 막고 안전한 어로활동을 보장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지만, 구역설정을 두고 합의를 하지 못했다.

남북이 군사실무회담에서 최종 합의를 보지 못함에 따라, ‘판문점선언’에 명시된 남북 간 군사문제는 오는 18일부터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다뤄지게 됐다.

국방부 당국자는 “논의한 부분이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고 거기서 최종 확정되는 사안이기 때문에 구체적 사안은 정상회담 이후에 확인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 열린 원로자문단 오찬 간담회에서 “지금 단계에서는 제일 중요한 것은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 또는 군사적 충돌의 어떤 가능성, 또는 전쟁의 위협, 이런 것을 완전히 종식시키는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휴전선, 그리고 비무장지대, 그 중심으로 하는 일대, 육지에서는 그렇고. 또 해상에서는 서해 NLL을 중심으로 한 그런 지역에서의 군사적 충돌의 가능성, 군사적 긴장, 또는 그로 인한 전쟁의 위협이나 공포, 이런 것들을 완전히 종식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그쪽에 집중해서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비무장화, 비무장지대 내 경비초소(GP) 철수, 공동유해발굴 △지상・해상・공중에서의 상호 적대행위를 금지하는 문제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와 안전한 어로활동 보장을 위한 서해 평화수역 설치문제 등이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번 평양정상회담 계기에 남북군사당국간 군사분야 합의서가 체결될 경우, 양 정상이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군사적 긴장 해소 및 신뢰구축을 위한 실질적 조치가 구체적으로 이행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남북군사실무회담에 남측에서는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등 3명, 북측에서는 엄창남 대좌 등 3명이 회담 테이블에 앉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