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들어설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구 개성 경제협력협의사무소). [자료사진-통일뉴스]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대북제재 위반이라는 일부 보도에, 통일부는 “북.미 비핵화 협상에도 기여한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20일 “연락사무소 개소 건에 관해서는 미측과 긴밀한 협의하에 추진해 왔다”며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연락사무소 설치는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업”이며 “남북간 상시적인 소통체제를 유지함으로써 북미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는 데도 기여하게 된다”는 것.

또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대한 지원은 “우리 정부대표의 활동과 편의를 위한 목적에만 제한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대북제재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16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을 위해 총 34억 7천 3백만 원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출연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남북은 최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구성.운영에 관한 합의서에 사실상 합의했으며, 현재 행정적 절차를 남겨둔 상황이다. 그리고 8월 중 개소를 위한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일각에서는 이산가족상봉 일정에 따라 8월 대신 9월 초 문을 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