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 “장기적 차원에서 대북제재 해제 이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3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하여 정부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정부가 개성공단 재개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기한 바는 아직까지 한 번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비핵화 진전 상황에 따라서 검토해 나가겠다는 정부 입장에도 변화가 없다. 제재의 틀 안에서 검토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내에서 한국 정부의 대북제재 예외 희망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5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대북제재 준수를 강조했으며, 마크 램퍼트 미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대행이 남북경협 기업인들을 만나 경협 재개 움직임에 경고한 바 있다.

오는 5일 ‘판문점선언’ 100일을 두고, 이유진 부대변인은 “지난 100일 동안 정부는 관계부처와 협의 하에 또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하면서 판문점 선언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왔다”고 평가했다.

오는 8월 중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관련, 그는 “8월 개소를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이라며 구체적인 개소 일자는 밝히지 않았으며, 소장을 국장급에서 실장급으로 높이는 데 대해서도 “구성.운영과 관련하여 북측과 협의 중에 있다.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8.15남북공동행사에 대해서도 “‘판문점선언’에 들어간 바 있지만, 관련된 TF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