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오는 31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 14일 열린 8차 남북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남측 김도균 수석대표(왼쪽)와 북측 안익산 단장이 악수하는 모습. [자료사진-통일뉴스]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오는 31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다. 이번 회담은 북측의 제의로 열리며, 4.27 ‘판문점선언’ 이후 두 번째 장성급 군사회담이다.

국방부는 27일 “남북군사당국은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을 오는 7월 31일 10시,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북측이 전통문을 통해 ‘남북장성급군사회담’ 개최를 제의하였고, 우리측이 이에 호응함에 따라 개최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회담에 남측에서는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을 수석대표로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안상민 합참 해상작전과장, 이종주 통일부 회담 1과장, 박승기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이 나선다. 북측에서는 안익산 중장을 단장으로 엄창남 육군 대좌, 김동일 육군 대좌, 오명철 해군 대좌, 김광협 육군 중좌가 나설 예정이다.

국방부는 “‘판문점선언’(4.27.)에 대한 군사분야 이행방안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알렸다.

두 번째 열리는 회담에서도 △군사적 충돌의 원인이 되어왔던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는 문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조성하는 문제, △남북 교류협력과 왕래 및 접촉에 대한 군사적 보장대책을 수립하는 문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시범적으로 비무장화하는 문제가 논의될 예정이다.

‘정전협정’ 규정대로 남북 군대가 군사분계선(DMZ)에서 각각 2km씩 이격하기 위해, DMZ 내 GP(감시초소) 병력과 장비 철수 여부가 주목된다. 또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근무하는 장병들의 비무장화와 서해 NLL 평화수역 조성도 쟁점이다.

국방부는 지난 24일 국회 국방위원회 현안보고에서 “판문점선언의 DMZ 평화지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로 DMZ 내 GP 병력과 장비를 시범적으로 철수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4일 열린 8차 남북장성급 군사회담 결과가 좋지 않았던 점에 비춰, 이번 회담에서는 남북이 성과를 낼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