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매체가 이산가족상봉과 여종업원 문제를 연계하자, 통일부는 대응하지 않는다면서도 ‘판문점선언’ 이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2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웹 사이트 <우리민족끼리>의 논평에 대한 질문에, “북한 선전 매체 보도에 대해서 특별히 언급할 만한 내용은 없다”며 “다만, 남과 북은 판문점선언을 통해서 이번 8.15를 계기로 이산가족 친척상봉을 진행하기로 합의한 바가 있다”고 밝혔다.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한 데 대해서도, “북한 매체 보도에 대해서 일일이 언급하거나 평가하지는 않는다”며 “남북 간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북한 매체들은 20일 일제히 남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리민족끼리>는 “박근혜 패당에 의해 강제유인 납치된 우리 공민들에 대한 태도 문제는 남조선 당국의 북남관계 개선의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나 같다”며 “우리 여성공민들의 송환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지 않으면 일정에 오른 북남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산가족상봉이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노동신문>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렉쳐’ 연설을 두고, “주제넘는 허욕과 편견에 사로잡히면 일을 그르치기 마련”이라면서 “사태의 심각성은 이것이 일부 언론이나 학자의 견해가 아니라 바로 남측의 국책에 따른 고의적인 여론확산이며 고위 당국자들이 그 주창자로 나섰다는 데 있다”며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