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NSC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소집, 북미정상회담 취소에 대해 협의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데 대해 25일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소집, 유감을 표시하고 정상간 직접 대화를 촉구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0시부터 1시간 동안 NSC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다음과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며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된 6월 12일에 열리지 않게된데 대해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이라고 밝히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는 포기할 수도, 미룰 수도 없는 역사적 과제”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당사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정상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남북 정상 간 직통전화(핫라인) 통화 등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았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회담 취소 소식을 접하자 24일 밤 11시30분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조명균 통일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서훈 국정원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을 청와대 관저로 긴급 소집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공개서한을 통해 “나는 지금으로선 오랫동안 계획된 이번 만남을 갖는게 부적절하다고 느낀다”며 “싱가포르 정상회담은 열리지 않을 것이다”고 오는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갖기로 한 북미정상회담을 취소를 통보했다.

그러면서도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오직 대화뿐이다. 언젠가 당신을 보게 되기를 정말로 고대한다”며 “이 가장 중요한 정상회담과 관련해 당신이 마음을 바꾼다면, 망설이지 말고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쓰라”고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