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유교, 천도교, 민족종교 7개 종단이 모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가 23일,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봄맞이” 기도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을 통해, KCRP는 “2018년 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한반도에 평화의 기운이 일어나 이제 곧 평화의 봄이 만개하려 한다”며 “오는 4월 27일에 열릴 남북정상회담과 5월에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뿐만 아니라 세계평화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남측 정부에게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그리고 중재자로서 책무를 온전히 수행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으며, 북측을 향해서는 “70년 넘게 이어온 이 땅의 분열과 질곡을 마감할 절호의 기회”라며 “이 기회를 살려 우리민족이 함께 살아갈 길을 열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종교인들은 “한반도 평화에 연관된 핵심국가로서 남과 북의 노력에 동참하여 주시라”고 미국 정부에 부탁했다. “동시에 이 일이 온 세상의 평화를 위한 길이 될 수 있도록 북미대화에 적극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중국과 러시아, 일본 정부에게도 “강대국의 각축장이었던 한반도가 대화와 평화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4월과 5월 그리고 그 이후 평화가 정착되는 과정에도 힘을 실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종교인들은 “한반도의 봄을 고대한다”고 강조했다. “한반도에 국한되지 않고 온 인류에게 평화를 전해 줄 봄이 곧 올 것”이라며 “봄맞이를 위해 우리 7개 종교는 온 마음과 온 정성으로 함께 기도한다”고 알렸다.

한국종교인평화회의는 1986년 제3회 아시아 종교인평화회의(ACRP) 총회 서울 개최 계기에 7대 종단이 참여해 만들어진 협의체이다. 종교 간 소통과 남북 교류 등에 적극 참여해왔다. 대표회장은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가, 공동회장은 이홍정 NCCK 총무(개신교), 설정 조계종 총무원장, 한은숙 원불교 교정원장, 김영근 성균관장(유교), 이정희 천도교 교령, 박우균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회장이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