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일국 북한 체육상은 2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나 오는 8월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2018 아시안게임에 남북선수단 공동입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남측 예술단 단장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 중인 도종환 장관은 2일 오전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일국 체육상을 만나 남북 체육교류방안을 논의하면서 이같은 의사를 확인하고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이후 공동입장을 포함한 체육교류방안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 남북은 2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남북 체육교류방안을 논의하면서 오는 8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팔렘방에서 열리는 2018 아시안게임에 남북선수단 공동입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 가운데 김일국 북한 체육상. [사진-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
▲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4월말에 정상회담이 있으니까 그 이후 남북 공동입장에 대한 실무논의를 하고 서면 협의 등 하나씩 구체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사진-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

2018 하계 아시안게임은 오는 8월 18일부터 9월 2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팔렘방에서 열릴 예정이다.

김일국 체육상은 "여러가지 체육 문제를 자주 만나서 문서교환, 실무접촉할 거 하고 토론하고, 체육도 북남이 힘을 합치면 아시아에서 1등은 문제 없고 세계적으로도 무시할 수 없는 강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종환 장관은 "4월 말에 정상회담이 있으니까 끝나고 그런 문제에 대한 실무 논의를 하고 서면 협의 등 하나씩 구체화해 나가면 좋겠다"면서 "체육이 먼저 남북의 화해와 교류에 앞장서서 나갈 수 있도록 해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측 공연단은 이날 낮 옥류관에서 평양냉면으로 점심을 ​나눴고, 태권도 시범단은 오후 4시 평양대극장에서 남북 합동공연을 갖는다.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부가 관람한 가운데 남측 단독공연을 가진 예술단은 3일 오후 4시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남북 합동공연을 위해 이날 오후 리허설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