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리졸브-독수리 한.미연합군사연습이 다음 달 1일부터 시작된다. 구체적인 군사연습 기간과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국방부는 20일 “한.미 국방장관은 올림픽 정신에 기초하여 일정을 조정했던 2018년 키리졸브를 포함한 연례 연합연습 재개에 동의하였다”며 “연습은 4월 1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며, 예년과 유사한 규모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예년의 경우, 컴퓨터 지휘통제연습인 ‘키리졸브’는 약 10일간 진행됐다. 야외기동훈련인 ‘독수리연습’에는 지난해 주한미군 2만 8천5백 명, 해외증원 미군 3천 6백 명, 한국군 20만 명이 참가했다.

주한미군사령부는 이날 북한군에 “본 연습이 방어적 성격의 연례적 연습”이라며 연습 일정 등을 통보했다.

국방부는 “연습 간 관례대로 중립국감독위원회가 정전협정 준수이행 여부 확인을 위해 참관할 것”이라고 알렸다.

통상 2월 말~3월 초 실시되는 한.미연합군사연습은 지난해 유엔의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휴전결의에 따라 연기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리고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은 전화통화로 군사연습 연기에 합의했다.

이번 한.미 연합군사연습은 4월 말 판문점에서 열릴 남북정상회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5일 대북특별사절단을 만난 자리에서 “평창 올림픽을 위해 연기된 한미연합훈련 관련 4월부터 예정된 수준으로 진행하는 것을 이해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