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2월 10일 청와대에서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특사 등을 접견했다. 당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오른쪽 첫 번째)과 서훈 국정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배석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파견하는 ‘대북 특별사절단’(사절단) 수석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명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4일 오후 2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수석특별사절로 하는 특별사절단을 북한에 파견키로 했다”며 “특별사절단 방북은 이번 평창 올림픽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파견한 김여정 특사 방남에 대한 답방의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윤영찬 수석에 따르면, 특별사절단은 정의용 안보실장을 비롯,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5명으로 구성됐고, 실무진 5명을 포함해 총 10명이 방북하게 된다.

특별사절단은 5일 오후 특별기 편으로 서해직항로를 통해 방북한 뒤 1박2일간 평양에 머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사절단은 대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그래서 일정이 1박2일이다”고 설명했다.

▲ 대북 특별사절단은 현안들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은 북한 특사단이 2월 10일 청와대를 방문, 이른바 4:5 회동을 갖는 모습. [자료사진 - 통일뉴스]

윤영찬 수석은 “북측 고위급 관계자들과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대화에 나설 예정”이라며 “특별사절단은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여건 조성, 남북 교류활성화 등 남북관계 개선 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특히 ‘북미대화’와 관련 “포괄적으로 이야기 해봐야 한다”며 “그쪽(북쪽) 최고위급이 어떤 생각인지 들어보는 게 이번 방북에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6일 오후 귀환하는 특별 사절단은 귀국 보고를 마친 뒤 미국을 방문해 미측에 방북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며 중국, 일본과도 긴밀히 협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미국 방문에는 정의용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나설 것이라며 “정의용 실장은 다 알다시피 미국통, 또 북미관계 한미관계 핵심역할하는 분이다. 그리고 국정원장은 오랫동안 남북대화를 해온 전문가다”라고 덧붙였다.

이 고위관계자는 정의용 안보실장이 수석을 맡은데 대해 “어느 분이 수석이냐는 여러 가지 고심을 했다”며 “수석이냐 아니냐 보다 남북관계, 북미대화 투 트랙을 이번에 잘 성사할 수 있는 분들이 이번 대표단에 포함됐다고 봐 달라”고 말해 이후 미국 방문 후속조치까지를 염두에 둔 인선임을 시사했다.

윤건영 상황실장이 포함된 데 대해서는 “윤건영 실장은 국정 전반에 대한 상황 관리, 또 정의용 실장 보좌 측면에서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국내적 상황뿐 아니라 다른 남북상황 등 관리 차원에서 관리를 했던 분”이라는 것.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사절단의 김정은 국무위원장 접견 여부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된 바 없다”면서도 “김여정 방남 때 대통령이 직접 만났고, 그에 상응하는 결과들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해 접견을 낙관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 지난 2월 10일 청와대를 방문한 김여정 특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문재인 대통령 친서 지참 여부에 대해서는 “지금 말하기 어렵지만 지난 번 김여정 방남 과정을 다시 복기하면 좋을 듯하다”고 말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지난달 10일 청와대 방문시 김정은 국무위원장 특사자격으로 문 대통령에게 친서를 전달했고, 별도로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초청한다는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했다.

사절단의 ‘남북정상회담 의제 조율’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 문제도 포괄적으로 논의 될 것”이라고 답해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포괄적 의제조율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대북특별사절단 파견은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한 다음날인 2일 북측에 전통문을 통해 연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브리핑에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윤 수석의 사절단 파견 발표는“남북관계법에 따른 법적 공지”라며 흔히 특사단이라 부르는 명칭에 대해 “대북특별사절단, 단장을 대북특별사절단 수석”이라고 알리고 약칭을 “특사단이 아니라 사절단으로 명명해달라”고 주문했다.

(추가, 15:0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