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동포들에 대한 탄압과 폭력이 날로 격화되는 가운데, 마침내 총기를 동원한 공격까지 일어난 것에 대해 우리는 경악을 금할 수 없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한국진보연대,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 우리학교와아이들을지키는시민모임 등 40여 시민사회단체들은 28일 ‘재일 동포들에 대한 일본 우익의 총격 범죄를 강력히 규탄한다! 일본 정부는 대북 적대정책, 동포 차별정책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일본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새벽 3시 50분께 일본 도쿄에 위치한 재일조선인총연합회 중앙회관 인근에 정차한 차량에서 출입문을 향해 우익단체 성원이 권총 수발을 발사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그동안 일본 정부는 북일정상회담의 합의를 외면한 채 대북적대정책, 재일동포들에 대한 차별정책을 날로 강화해 오면서, 온 사회 안에 북과 동포사회에 대한 적대적 분위기가 만연하도록 조장해 왔다”며 재일 조선학교 고교무상화 배제와 헤이트 스피치 등을 적시하고 “동포들에 대한 적대적 차별과 공격은 공적, 사적 영역에서 날로 확산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한 “만일 이번 총격 범죄에 대해 제대로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정부차원의 차별정책이 철회되지 않는다면, 이후 더 심각한 폭력과 범죄가 일어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일본 정부는 총련에 대한 총기 공격 범죄와 관련하여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악화된 북일관계를 빌미로 자행하는 모든 대북 적대정책, 동포 차별정책을 즉각 중단하라”, “일본 정부는 북일정상회담의 합의정신에 따라 대북적대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북일관계 정상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공동성명((전문)>
재일 동포들에 대한 일본 우익의 총격 범죄를 강력히 규탄한다!
​일본 정부는 대북 적대정책, 동포 차별정책 즉각 중단하라!

지난 23일 도쿄에 위치한 재일조선인총연합회 중앙본부 건물에 일본 우익단체 성원 두 명이 권총을 발사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였다.

재일동포들에 대한 탄압과 폭력이 날로 격화되는 가운데, 마침내 총기를 동원한 공격까지 일어난 것에 대해 우리는 경악을 금할 수 없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북일정상회담의 합의를 외면한 채 대북적대정책, 재일동포들에 대한 차별정책을 날로 강화해 오면서, 온 사회 안에 북과 동포사회에 대한 적대적 분위기가 만연하도록 조장해 왔다. 일본 당국이 재일 조선학교에 가하는 고교무상화 배제 차별, 총련 조직에 대한 탄압, 우익집단과 정치인들이 동포들을 겨냥해 공공연히 가하는 헤이트 스피치와 테러행위 등 동포들에 대한 적대적 차별과 공격은 공적, 사적 영역에서 날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제는 총기를 동원한 테러수준의 범죄로까지 치닫게 된 것이다.

그동안 일본 정부가 동포들에 대해 차별정책을 가하고, 우익단체들의 각종 폭력과 공격을 묵인, 방조하는 가운데 폭력의 정도가 계속 높아져 왔기 때문에, 만일 이번 총격 범죄에 대해 제대로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정부차원의 차별정책이 철회되지 않는다면, 이후 더 심각한 폭력과 범죄가 일어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사회 구성원에 대한 테러와 공격을 막고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폭력을 조장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태도는 어떠한 말로도 용납될 수 없는 범죄행위이다.

일본 정부는 총련에 대한 총기 공격 범죄와 관련하여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하라!

일본 정부는 악화된 북일관계를 빌미로 자행하는 모든 대북 적대정책, 동포 차별정책을 즉각 중단하라!

일본 정부는 북일정상회담의 합의정신에 따라 대북적대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북일관계 정상화에 나서라!

2018년 2월 28일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노동인권회관,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민주노동자전국회의, 국민주권연대, 민주주의자주통일대학생협의회,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민중당, 불교평화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 사월혁명회, 새로운사회를향한연대, 새로하나, 우리민족연방제통일추진회의, 우리학교와아이들을지키는시민모임, 예수살기,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사), 전국빈민연합,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연대,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통일광장, 통일의길, 평화재향군인회, 평화통일시민행동, 평화협정운동본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진보연대, 한국청년연대,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서울진보연대, 경기진보연대, 광주진보연대, 전남진보연대, 부산민중연대, 경남진보연합, 울산진보연대, 대구경북진보연대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