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이 1980년 5월 광주에서 학살을 자행한 데 대해, 송영무 국방방관은 9일 “위로와 사과”를 표명했다. 지난 7일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가 5.18 당시 군의 전투기 출격 대기 상황이 확인됐다는 결론에 따른 것이다.

송영무 국방장관은 9일 오전 국방부 청사에서 “국방부 장관으로서 우리 군이 38년 전 5.18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역사에 큰 아픔을 남긴 것에 대해 국민과 광주시민들께 충심으로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 7일 ‘5.18 민주화운동 헬기사격 및 전투기 대기 관련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가 150일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육군이 공격헬기 500MD와 기동헬기 UH-1H를 이용해 광주 시민을 향해 사격을 가했고, 공군도 수원 10전투비행단과 사천 제3훈련비행단에서 전투기와 공격기에 폭탄을 장착한 채 대기시켰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

하지만 당시 공군의 전투기 폭탄 장착 대기가 광주 폭격을 포함한 진압작전 등으로 검토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유보 결론이 내려졌다. 당시 자료가 없고, 일부 공군 관계자들이 조사에 불응했으며, 미 공군과 미 대사관 자료 등의 조사가 필요하지만 조사기간 150일은 너무 짧았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에 송 장관은 “이번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는 진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지만, 특조위의 법적 한계로 인해 미진한 부분이 약간 있었다”며 “보다 완전한 진상 규명을 위하여 5.18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조사결과 발표를 계기로 군이 더 이상 정치에 개입하거나 정치에 이용당하는 일이 없도록 법적·제도적 조치를 갖추겠다”며 “국군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본연의 임무에만 최선을 다하여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군으로 거듭 태어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