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측이 오는 17일 남북고위급회담 실무회담을 열자고 15일 수정제의했다. 이에 오는 17일 오전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남측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북측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마주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지난 9일 열린 고위급 남북 당국회담 모습. [사진편집-통일뉴스]

북측이 오는 17일 남북고위급회담 실무회담을 열자고 수정제의했다.

통일부는 15일 “북측은 우리 측이 12일 제의한 남북고위급회담 실무회담을 17일 오전 10시 평화의 집에서 개최할 것을 수정제의해 왔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정부가 북측에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실무회담을 제의한 데 대한 답변이다. 북측은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단을 파견한다고 알려왔다.

이번 실무회담에서는 평창올림픽 북측 예술단 파견 외 고위급대표단, 응원단, 참관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 파견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북측은 예술단 파견과 관련, 공연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예술단 파견 실무접촉을 먼저 제의했고, 15일 현재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진행 중이다.

실무회담에 남측에서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김기홍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기획사무차장이, 북측에서는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북측 황충성 조평통 부장, 리경식 민족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이 각각 회담대표로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도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오는 20일 스위스 로잔에서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논의하기 위해 남북 국가올림픽위원회 대표단과 IOC 위원, ‘2018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대표단이 마주하는 4자 회담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