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북측에 오는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 당국회담을 갖자고 제의했다. [캡처-통일뉴스]

정부가 2일 북측에 오는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 당국회담을 열자고 제의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참가 등과 관련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동계올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점을 감안하여 1월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당국회담을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남북이 마주 앉아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참가 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울러 정부는 시기, 장소, 형식 등에 구애됨이 없이 북측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다시 한번 밝힌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판문점 연락채널이 가동되지 않는 상황을 고려, 조 장관은 “남북 당국회담 개최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 위해서는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이 조속히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보며,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의제, 대표단 구성 등 세부절차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을 제의했다.

이번 ‘고위급 남북 당국회담’ 제의에 대해, 조 장관은 “북측은 어제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표단 파견을 포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으며, 이를 위해 남북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다는 점을 밝혔다”는데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통일부와 문체부는 남북 대화를 신속히 복원하고 북한대표단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후속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고위급 남북 당국회담’ 급 열려있어..의제는 일단 평창올림픽 참가 집중

‘고위급 남북 당국회담’의 급에 대해 정부는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 북측의 입장에 따라 협의하겠다는 이유에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약간은 좀 오픈에 놓은 상태이다. 북측에서 또 북측 나름대로 입장을 밝혀올 것”이라며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서 협의해 나갔으면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대표단 구성이라든가 이런 거는 구체적으로 정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 남북 고위급 회담은 격과 급을 이유로 무산된 바 있어 북측에 재량권을 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2013년 6월 ‘남북 장관급 회담을 위한 남북 당국간 실무접촉’이 열렸지만, 의제와 급에 합의하지 못해 결국 무산된 바 있다.

지난 9년 동안 남북관계 경색으로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점에서 이번 회담에 청와대가 전면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2015년 ‘8.25합의’ 당시에 남측에서는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북측에서는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당 비서가 마주한 바 있다. 2014년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는 남측 김규현 국가안보실 1차장, 북측 원동연 통일전선부 제1부부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회담을 이끌었다.

일단, 정부는 오는 2월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참가를 위한 의제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조명균 장관은 이날 “여러 가지 상황으로 보나 시기적으로 보나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측 참가 문제를 집중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만약에 회담이 열리게 된다면, 이것을 계기로 해서 남북대화 재개라든가 남북관계 복원 이런 문제들로 저희가 계속 이어져 나갈 수 있도록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평창올림픽 참가가 한.미 연합군사연습과 전략자산 전개 중단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지 않느냐는 일각의 지적에, 조 장관은 “북측도 여러 가지 회담에 나오는 그런 의도나 목적이 있을 것”이라며 “일단 평창올림픽의 북측 대표단 참가에 집중하고, 거기에 차질이 없도록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 14:5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