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히고 조건없는 북한과의 대화 용의를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4시 1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오늘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평창 동계 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할 용의를 밝히고, 이를 위한 남북 당국간의 만남을 제의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또한 “청와대는 그간 남북관계 복원과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사안이라면, 시기‧장소‧형식 등에 구애됨이 없이 북한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밝혀 왔다”며 “청와대는 남북이 함께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한편,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남북이 책임 있게 마주앉아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의 해법을 찾아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북측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당국간 대화 제안에 대해 남북관계 복원 뿐만 아니라 북핵 문제 등 한반도 평화까지를 논의하는 조건없는 남북 당국회담으로 호응한 셈이다.

북측 신년사 발표 후 청와대 대변인 성명까지 시간이 다소 걸린데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여러 가지 긴밀하게 신중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며 미국 측과도 의견조율을 긴밀하게 거쳤다고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한 평창올림픽 ‘대표단’ 파견과 관련, 이 당국자는 “우선 선수단으로 생각한다”면서도 “단순 선수단 파견이 아니고 이를 계기로 여러 남북대화를 말하고 있어서 그런 것들 풀기 위한 부분까지도 포함된다고 보는 게 타당할 듯 하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 당국자는 “최고의 압박과 제재를 강화하는 것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나오게 하는 목표라고 말했다”며 “우리 대통령의 제안에 대한 응답이라 확정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공조 결과로 나온 게 아닌가 본다”고 해석했다.

제재와 압박이 최고점에 왔을 때 북한도 국면 전환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호 접점을 찾은 것이란 북석이다. 아울러 “우리가 국제 사회와 같이 잘 읽고 있었다”고 북측의 국면 전환을 예상하고 있었음을 시사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남북관계 개선이 북핵과 미사일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 대통령의 일관된 원칙”이라며 “평창 올림픽 참여 계기로 남북대화가 이뤄지고 남북관계 개선이 북핵.미사일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그러면서도 “운전자론이 시작이 됐다거나 우리 노력이 성과를 거뒀다는 자화자찬식 의미 부여를 하긴 아직 이른 것 같다”며 “어떻게 할지는 굉장히 신중하게 갈 수밖에 없다”고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신년사를 통해 “남조선의 집권여당은 물론 야당들, 각계각층 단체들과 개별적인사들을 포함하여 그 누구에게도 대화와 접촉, 래왕의 길을 열어놓을것”이라고 밝히고 특히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 “우리는 대표단파견을 포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으며 이를 위해 북남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것”이라고 제안했다.

 

<북한 신년사 관련 청와대 대변인 논평(전문)>

청와대는 오늘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평창 동계 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할 용의를 밝히고, 이를 위한 남북 당국간의 만남을 제의한 것을 환영합니다.

평창 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한반도와 동북아, 더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화합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청와대는 그간 남북관계 복원과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사안이라면, 시기‧장소‧형식 등에 구애됨이 없이 북한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밝혀 왔습니다.

청와대는 남북이 함께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한편,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남북이 책임 있게 마주앉아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의 해법을 찾아나가길 바랍니다. <끝>

 

(추가, 18:2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