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결의에 부합하지 않는 주장이나 안보리 결의 밖의 조치는 국제법에 맞지 않고 안보리 성원국의 정당한 권익을 해치며, 안보리 결의를 순리적으로 집행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4일 베이징에서 담딘 척트바타르 몽골 외교장관과 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정세 관련 질문을 받고 “중국은 조선이 안보리 결의를 무시하고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을 추진하는데 견결하게 반대하고 안보리 결의의 내용을 엄격하게 집행해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29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5형’을 발사한데 맞서 미국이 중국은행 등을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을 흔들며, 중국 측에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해상봉쇄를 압박하는데 대한 중국 측의 공식 답변이다. 

원유공급 중단이든 해상봉쇄든 북한에 대한 제제는 미국 국내법이 아닌 ‘안보리 결의’ 형식을 통해서 실시해야 한다는 뜻이다. 중국은 국제문제에서 전략적 공조를 유지하는 러시아와 함께 안보리 내에서 ‘거부권’을 가진 상임이사국이다. 

왕이 부장은 “(한)반도 정세가 두달 간 상대적으로 평온을 유지하다가 다시 긴장 추세로 들어갔다”면서 “각국이 중국이 호소했던 ‘기회의 창’을 붙잡지 않는 것에 대해 중국은 유감스럽게 느낀다”고 미국 등에 책임을 돌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