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가 대북 금융거래 봉쇄를 골자로 한 성명을 채택한데 대해 미국의 압력에 따른 불공정한 처사라며,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북한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 방지를 위한 국가조정위원회' 대변인은 9일 <조선중앙통신>기자와 가진 문답에서 "기구 성명채택놀음에는 우리(북)의 핵무력 강화를 가로막기 위하여 민수목적이든 군수목적이든 우리 나라의 모든 금융거래를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조선 '제재결의' 위반으로 몰아 차단하려는 미국의 파렴치한 범죄적 기도가 깔려있다"면서 "이것은 미국의 압력에 따라 극도로 정치화된 기구측의 불공정한 처사로 되며 우리는 이를 강력히 배격한다"고 밝혔다.

앞서 자금세탁방지 및 테러자금 조달금지를 총괄하는 국제기구인 '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FATF, Financial Action Task Force)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아르헨티나 부에로스 아이레스에서 총회를 열어 북한 금융회사의 해외사무소 설립을 금지해 사실상  북의 금융거래를 중단하는 '대응조치'를 유지했다.

또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생산에 사용되는 자금이나 금융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확산금융'을 경고하고 이를 차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도 채택했다.

대변인은 FATF 총회에서 "조선이 자금세척방지 분야에서 여전히 결점들을 퇴치하지 않고 있다느니 뭐니 하는 판에 박힌 소리로 일관된 '공개성명'과 함께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조선 '제재결의'들의 철저한 이행을 통하여 조선의 대량살륙무기 전파자금지원을 차단하여야 한다는 내용의 추가 성명이라는 것이 채택되었다"고 설명했다.

또 "국제금융감독기구를 악용하여 우리 나라에 '자금세척혐의'를 붙여 대조선 금융제재를 합리화해보려던 미국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조선 '제재결의'들을 '국제적 기준'으로 만들어 성원국들에 내려먹임으로써 우리 나라의 금융거래를 봉쇄하려고 비열하게 놀아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총회에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확산 자금지원의 위험성'이라는 제목으로 채택된 별도성명 내용이 유엔안보리의 제제결의 조항을 그대로 옮겨 베껴놓은 것 자체가 이를 실증한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우리는 앞으로도 책임있는 핵보유국으로서 자금세척, 테러 및 대량살륙무기 전파자금 지원방지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적극 합류할 것이지만 우리의 핵무기를 빼앗아보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