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남북하나재단) 후임 사무총장에 국정원 댓글사건 연루자가 최종 후보 중 한 명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29일 "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의 후임 사무총장 임명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최근 국정원 댓글 사건과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한 인사가 월등한 점수로 사무총장 최종 후보 명단에 올랐던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예상 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이 현재 공석인 남북하나재단 사무총장 인선과정 자료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지난 해 말 촛불국면으로 어수선한 상황을 틈타 국정원 댓글 연루자가 공모시한을 넘겨 접수하고, 최종후보 3명에 포함됐던 것.

박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7일 남북하나재단 사무총장 공모접수 마감 결과, 23명이 공모했지만, 한 달 뒤 3명이 늘어나 26명이 심사명단에 올랐다. 뒤늦게 공모한 3명 중 1명이 국정원 댓글 연루자였다. 그리고 최종후보 3명에도 해당 연루자가 포함됐다.

이어 남북하나재단 상근이사 추천위원회가 3명 중 1명을 올 초에 사무총장으로 임명했어야 했으나, 지난 8월 손광주 이사장이 퇴진하면서, 박중윤 사무총장이 이사장 직무대리를 겸해, 사무총장 인선이 늦어졌다. 결국 최종 후보자 중 한 명으로 오른 국정원 댓글 연루자가 사무총장으로 임명되지 않았다.

당시 30여 개 탈북자 단체로 구성된 '북한인권법 실천을 위한 단체연합'은 탈북자 출신이 사무총장에 올라야 한다고 줄곧 주장해 왔으며, 다른 한편에서는 탈북자라는 상징성보다 공식 기관 운영 실무능력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반론도 팽팽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