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잔여 발사대 4기가 오는 7일 중 성주 기지에 임시 추가배치된다. 지난 4월 1차 배치 이후 약 5개월 만에 사드 1개 포대를 갖추게 됐다.

국방부는 6일 "사드 잔여발사대 임시배치를 위한 한.미간 협의를 진행해 온 결과, 잔여발사대를 미측의 공사장비.자재와 함께 임시배치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성주기지 내 주한미군에 1차 공여된 부지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종료됨에 따라, 기존에 배치된 일부 장비에 대한 미군 측의 임시보강공사를 국방부가 허용했는데, 이를 위한 장비와 함께 경북 왜관 미군기지에 보관된 사드 잔여 발사대 4기를 동시에 들여보낸다는 것.

이날 사드 추가배치 소식이 전해지자, 성주 지역은 긴급하게 상황이 돌아가고 있다. 지난 4월 26일 새벽에 기습 배치된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7일 새벽에 배치될 것으로 알려져, 현재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소성리로 속속 집결하고 있다.

▲ 지난 4월 26일 새벽 전격 배치된 사드 장비. [자료사진-통일뉴스]

앞서, 주한미군 측은 지난 4월 26일 새벽 0시부터 4시간 여 만에 사드 발사대 2기, 사격통제레이더, 교전통제소 등을 전격 배치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드 배치는 적정성 검토대상이었다. 그리고 지난 7월 28일 사드 배치 공여부지 70만m²에 대한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 사드 배치를 검토한다는 방침을 내렸다.

하지만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를 단행하자,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정부는 4개 발사대를 추가로 배치한다고 결정을 내렸다. 이어 지난 4일 환경부는 사드 성주부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승인, 결국 사드 잔여 발사대 4기가 추가 배치되기에 이르렀다.

국방부는 이번 잔여 발사대 임시 추가배치를 두고,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 안보가 엄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며, "사드체계의 최종 배치 여부는 미측에 공여하기로 한 전체 부지에 대해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철저하고 엄정하게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반영하여 결정한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