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조명균 장관은 29일 오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독일 프리드리히 에버트재단이 주최한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평화'라는 주제의 2017 대북지원 국제회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했다.

조 장관은 연설에서 "정부는 남북한 주민 간의 비정치적인 교류와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분리하여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며 "민간 차원의 대북지원 활동은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겠다. 현장과 적극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북한 내부와 남북관계의 변화된 상황에 적합하고 북한 주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며, 남북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지원과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북한이 정부와 민간단체와의 교류를 전면 중단한 상태에서 어떻게 물꼬를 틀 것이라는 방안은 내놓지 않았다. 북한 취약계층 지원, 영유아 영양개선, 자연재해 및 감염병 대응 지난 정부에서 해온 사업들에 대한 희망섞인 발언은 쏟아냈을 뿐이다.

조 장관은 이날 새벽 북한이 일본 상공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데 대해,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보를 굳건하게 지켜 나가면서 현재의 엄중한 안보 상황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북한의 도발에 대해 제재와 압박을 가하는 것도 그 목표는 북한이 대화를 통한 해결에 응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북핵 문제의 진전과 한반도 상황의 안정을 위해서는 남북관계를 잘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화와 협력을 통해 남북간 현안을 협의.해결하고 남북관계와 북핵문제의 선순환적 진전 구도를 구축하기 위해 일관되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