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17일 오후 계획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지역 공개토론회가 무산됐다. 지역주민들의 저항이 거세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이날 입장을 통해, "예정되었던 지역 공개토론회가 무산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당초 이번 지역 공개토론회 장소를 농협 하나로마트 2층으로 계획하고 초전면 사무소를 불가시 대안으로 판단하여 준비했으나 주민 거부로 더 이상 토론회를 개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번 지역공개토론회는 지난 6월말 국방장관과의 지역주민 간담회시 일부 주민들의 요청으로 추진됐으며, 전문가 발표와 토론, 지역주민.시민단체와의 '허심탄회한' 질의응답 기회를 가질 계획이었다는 설명이다.

▲ 국방부의 사드 지역공개토론회가 17일 무산됐다. 지역.시민단체들은 국방부의 토론회는 일방적이라고 반발했다. [사진제공-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국방부는 "지역협력단을 통해 지역사회와 토론회 관련 일정, 전문가 선정 등 제반 사항을 협의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였다"며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늘 토론회가 무산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냈다.

그리고 "비록 오늘 토론회를 개최하지 못했으나 앞으로도 국방부는 사드체계 배치의 민주적.절차적 정당성 및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며 "또한 지역주민.시민단체가 추천하시는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개토론회와 국회 차원의 공청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사드배치철회성주초전투쟁위원회, 사드배치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등 지역.시민단체는 국방부의 일방적인 지역공개토론회를 반대했다.

사드 가동중단, 부지공사 중단, 추가배치 중단 등의 합의 후에 국민대토론회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