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개성공단 전면중단에 따라 피해를 입은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회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제공-통일부]

개성공단 전면중단에 따른 입주기업들의 피해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국가 책임성'을 거듭 강조하며, 추가 피해지원을 적극 검토할 뜻을 밝혔다.

조명균 장관은 12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서울정부청사 통일부 대회의실에서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회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들 회장단은 정부가 확인한 투자 및 유동자산 피해금액 전액에 대한 신속한 추가지원을 요구했다.

또한,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기업별 맞춤형으로 신규대출이 시급한 기업부터 남북협력기금 특별대출 또는 특례보증을 통한 긴급자금지원을 요청했다. 그리고 정부의 정책변경에 의한 유동성 위기임을 감안, 금융기관에서 신용등급 평가 시 예외를 적용해줄 것을 요구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전면중단 1년간 1/3에 불과한 정부의 무이자대출 성격 지원금으로 기업 경영정상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경헙보험금의 경우도, 어느 조건에서든 기업이 요구하면 지급되어야 하는 것이기에 정부의 피해지원책이 아니라는 것. 기업재무현황 상 피해액도 약 2천5백억 원으로 집계됐다.

▲ 조명균 장관과 개성공단 비대위 회장단이 간담회 장소인 대회의실로 함께 걸어가고 있다. [사진제공-통일부]

이에 조명균 장관은 취임 초부터 밝힌 '국가 책임성'을 강조하며, "기업 경영정상화 상황, 정부의 재정여건 등을 감안해 추가 피해지원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업의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방안과 기존의 경영정상화 지원을 지속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기업의 요청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내정 발표 당시부터 개성공단 재가동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지난 4일 금강산 관광 중단 및 '5.24조치'로 인해 피해입은 남북경협 기업인들을 서울정부청사 정문에서 만나는 등 소통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