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발사대 4기 누락보고로 사드 배치 문제가 대두된 가운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사드 배치 재검토 이유로 절차적 정당성 검토를 밝혀 연내 배치가 어려울 전망이다.

청와대는 5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의 요청으로 방한 중인 제임스 시링 미 국방부 미사일방어국장을 면담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정의용 실장은 "굳건한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위한 연합사 장병들과 미사일 방어 능력 강화를 위한 미 정부의 노력에 사의를 표명"하고, "사드 관련 민주적.절차적 정당성 및 투명성 확보를 위한 국내적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사드 배치 관련 재검토 과정은 국익과 안보에 대한 최우선적 고려하에, 한미동맹의 기본 정신에 입각하여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브룩스 사령관과 시링 미사일방어국장은 "북한 도발을 억제하고, 북한이 도발할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응징할 수 있는 확고한 군사대비태세가 갖추어져 있다"면서 주한미군 사드체계의 일반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리고 "(사드배치 재검토 관련) 한국 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신뢰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