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4개 민간단체의 대북접촉을 5일 추가로 수리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지금까지 총 15건의 대북접촉이 수리됐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겨레의 숲, 남북역사학자협의회 등 4개 단체의 북한주민접촉 사전신고를 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수리될 단체는 세계태권도연맹,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남북역사학자협의회, 겨레의 숲 등이다. 

이중 세계태권도연맹은 이달 말 전라북도 무주에서 열리는 '2017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의 북측 '국제태권도연맹' 시범단 참가와 관련된 내용이다. 그리고 민화협은 오는 7월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리는 국제포럼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는 남북 문화유산 보존과 관련된 것이며, 겨레의 숲은 남북 간 산림협력 병충해 방제 사업을 위한 접촉이다.

이덕행 대변인은 "민간교류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제의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정부 입장에 따라서 단체들의 접촉신고를 수리하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달 26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31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에 대해 대북접촉신고를 수리했으며, 지난달 31일 스웨덴에서 열린 '1.5트랙'에 참가한 신봉길 전 동북아3국협력사무국 사무총장에 대한 북한주민접촉 신고를 수리하는 등 지금까지 총 15건을 수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