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정부의 결정에서는 이 두 가지 과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나는 이 절차적 정당성을 밟아야 한다고 하는 것이며, 이것을 위해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미국이 이해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오후 청와대에서 딕 더빈 미 민주당 상원 원내총무를 만나 ‘국방부 사드 보고 누락 파동’에 대해 질문을 받고 “사드는 북핵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결정한 것이며, 저는 이것이 전임 정부의 결정이지만 정권이 교체되었다고 해서 결코 가볍게 여기지는 않는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민주적·절차적 정당성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어제 사드와 관련한 나의 조치는 전적으로 국내적 조치이며, 기존의 결정을 바꾸려거나, 미국에 다른 메시지를 전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한다”고 밝혔다. 

‘적법 절차 논의에 시간이 얼마나 걸리느냐’는 더빈 총무의 질문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회 논의는 빠른 시간 내에 진행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국회 논의 이전에 거쳐야 할 것이 환경 영향 평가”라고 짚었다.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민주주의 국가라면 당연히 치러야 하는 비용 같은 것이라고 생각 한다.”

한편, 이번 달 하순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 사전 협의 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조만간 미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접근법과 함께 사드 문제가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