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동해 상에서 표류한 북한 주민 6명에 대한 정부의 송환계획에 북측이 응답하지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30일 "지난 27일 동해 상에서 표류한 북한 주민 6명 전원이 귀환을 희망했다"며 "오늘 오전 판문점 채널로 송환계획을 통보했지만 북한이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 어선 1척과 주민 6명을 인계할 예정이지만, 북측이 응답하지 않는 것. 통일부는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채널, 서해 군통신선, 11시 평양기계실(서울-평양 비상선)로 연락을 시도했다.

이에 정부는 이날 오후 유엔사령부 군사정전위를 통해 확성기로 송환계획을 통보할 예정이다. 그리고 31일 오전 9시 동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북한 주민을 돌려보낸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7일 동해상에서 전복된 어선에 매달려 있는 북한 주민 3명과 표류하던 어선에 타고 있는 주민 3명을 각각 구조했다. 전복된 어선은 폐기됐다.

지난해 12월에도 북한은 주민 송환에 응답하지 않아 결국, 유엔사 군정위 확성기를 활용해 주민을 돌려보낸 바 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서해 군통신선 조기 복구를 촉구하는 등 문재인 정부가 북측과 연락채널 정상화를 희망하지만, 북한은 아직 응답하지 않고 있다. 통일부는 하루에 두 번씩 북측과 연락을 시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