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부터 20분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주재하면서 “북한 미사일 발사는 유엔안보리 관련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고 규정한 뒤 이같이 밝혔다.  

그는 “(10일) 취임식에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도발이 대한민국 신정부가 출범한지 불과 며칠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하며 동시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어 “군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어떠한 군사도발에 대해서도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기 바란다. 외교당국에서는 미국 등 우방국, 국제사회와 공조하여 북한의 이번 도발행위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각 부처에도 맡은 바 업무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충실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이순진 합창의장의 화상 상황보고에 이어 이병호 국정원장과 한민구 국방장관, 윤병세 외교장관, 홍용표 통일장관이 부처별 대응방안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면서 “대화가 가능하더라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또한 “군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우리 군의 한국형 3축체계 구축 등 북한의 도발에 대한 억제력을 빠른 시일 내에 강화해 나가기 바란다”면서 “특히,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 추진 상황 점검해 속도를 높이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번 북한의 발사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가속화나 미국 주도의 미사일방어체계(MD) 편입 명분으로 활용될 여지를 미리 차단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가 북한의 도발을 인지하고 빠르게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개최해 신속하고 단호히 대응하는 만큼 국민도 새 정부의 조치를 믿고 안심하시기 바란다”는 메시지도 발신했다.

이날 회의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7시에 소집됐으며, 김관진 실장이 주재했다. 회의 중간에 문 대통령이 들어갔으며, 임종석 비서실장도 참석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윤영찬 수석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