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 태블릿PC용 앱 ‘나의 길동무’ 인기

북한의 삼흥정보기술교류사에서 인기리에 보급하고 있는 ‘판형콤퓨터’(태블릿PC)와 ‘이동통신기재’(스마트폰)용 전자책 프로그램인 ‘나의 길동무’에 최근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돼 기쁨을 주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일 보도했다.

사이트는 “‘나의 길동무’는 판형콤퓨터나 이동통신기재를 이용하여 임의의 장소에서 위대한 수령님들의 노작들을 학습하고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의 다방면적인 지식, 상식들을 소유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여러 상업봉사기관들과 결제도 할 수 있게 하며 정서적인 낭만과 희열을 안겨주고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노작을 비롯한 여러 권의 전자책이 탑재되어 있고 결제 기능을 내장한 스마트 기기용 앱(APP)으로 보이는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 학생들은 물론 전국의 근로자들에게도 호평을 받으며 빠른 속도로 보급되었는데, 최근 방송녹음물과 도서가 추가되어 사용자들에게 기쁨을 주고 있다고 한다.

‘방송녹음물란’에는 이미 중앙방송으로 내보낸 김일성 주석의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와 소설, 음악, 방송극, 상식자료들이 체계적으로 내장되어 있는데 더해 새로운 녹음물이 추가되었으며, ‘도서란’에는 2016년에 새로 나온 정치, 경제, 문학예술, 과학기술 도서들이 추가되어 총 1,300여권의 도서가 들어 있다.

□ 제43차 정일봉성 전국청소년학생체육경기대회 개최

북한에서 2일부터 제43차 정일봉상 전국청소년학생체육경기대회가 시작된다고 웹사이트 <조선의오늘>이 보도했다.

대회는 농구, 배구, 탁구, 태권도등 10여개 종목에 걸쳐 평안남도 평성시, 황해북도 사리원시를 비롯한 지방 여러 곳에서 진행된다.

대회에는 시·도별 선발경기에서 우승한 단체들이 참가하며, 고급중학교와 초급중학교, 소학교 부문으로 나뉘어 연맹전(리그전) 또는 승자전(토너먼트전)을 벌여 순위를 결정한다.

우승팀에게는 우승컵과 메달, 단체 상장을 수여하며, 높은 기술을 발휘한 고급중학교 학생에게는 4.18최우수선수상이 주어진다. 대회는 6월 29일까지 계속된다.

□ 관절염 해소 특효, 콘드로이틴 캡슐 호평

▲ 최근 김일성종합대학 지능과학기술교류사에서 연구 개발한 천연건강식품 '콘드로이틴' 캡슐이 관절염 치료제로 호평받고 있다고 한다. [캡쳐사진-메아리]

최근 김일성종합대학 지능과학기술교류사에서 연구 개발한 천연건강식품 ‘콘드로이틴’ 교갑(캡슐)이 관절염 해소에 특효를 발휘해 호평을 받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일 보도했다.

사이트는 관절염의 기본원인은 중년기에 들어서면서 관절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콘드로이틴, 글로코사민, 콜라겐 등 생리 활성성분들의 생산과정이 점차 더디어지면서 관절의 윤활성이 떨어지고 관절이 파괴되어 이상조직이 증식하는 것인데, 이러한 물질을 외부에서 보충해 주면 관절연골이 재생되면서 통증이 근원적으로 해소된다고 설명했다.

사이트에 따르면, 관절연골의 재생은 곧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진통제나 항생제, 호르몬제를 명약처럼 생각하지만 이런 약물은 생체의 방어 반응인 아픔과 염증만 없앨 뿐 손상된 관절을 회복하지 못하고 소화 장애를 비롯한 부작용만 발생시킨다.

지능과학기술교류사는 종전 증상치료가 아니라 영양학적 관리에 의한 새로운 치료방안을 찾아 연구를 심화시켰으며 나라에 흔한 동물성 재료에서 콘드로이틴 등을 추출 분리한 후 이를 주원료로 하는 콘드로이틴 캡슐을 만드는 데 성공, 오랜 시간을 통해 건강식품의 약리 효과와 사용의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했다.

새로 개발한 콘드로이틴 캡슐은 삭뼈(연골)독풀이 및 혈관보호, 독풀이(해독제), 항염증, 항산화, 항 류머티스 작용이 뚜렷하기 때문에 무릎 관절증, 변형성 관절염, 류머티스성 관절염 등 각종 관절질병과 염증성 질병, 혈관계통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운동성 관절 통증을 해소하는데도 좋다고 한다.

특히 연골세포들을 활성화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노년기 골송소증(골다공증) 예방과 청소년들의 키 크기에도 널리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