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일본 군 당국이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는 자위적 방어조치라고 거듭 강조했다. 중국을 겨냥해 한국에 대한 비이성적 보복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미.일은 19일 일본 도쿄에서 제9차 한.미.일 안보회의(DTT)를 개최했다. 여기에는 한측 위승호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미측 데이비드 헬비 국방부 아태안보차관보 대리, 일측 마에다 사토시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수석대표로 마주했다.

이들은 공동 언론보도문을 발표, "주한미군 사드체계를 배치하기로 한 한미동맹의 결정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자위적 방어조치이며, 역내 국가들에게 어떤 위협도 주지않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에 대한 압력과 보복조치를 취하는 것은 비이성적이고 부적절하며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며 중국을 겨냥했다.

그리고 "관련 국가들이 주한미군 사드를 필요하게 만든 근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3국은 지난 2016년 6월 이후 네 차례 실시한 미사일 경보훈련, 처음 실시한 대잠전 훈련, 해양차단훈련, 전략폭격기 공동비행훈련 등이 "북한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을 향상시켰다"고 평가하며, "유사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방당국간 긴밀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3국간 상호운용성을 지속 증진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북핵.미사일에 대해서는 "한반도를 넘어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중대하고 직접적인 위협"이라며 "완전하고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포기하고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안보를 위협하는 추가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함과 동시에 국제적 의무와 공약을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해양안보의 중요성을 포함하여 역내 안보현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항행과 상공 비행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고 분쟁은 평화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고 재확인했다.

3국은 한.미.일 DTT를 활용, 고위급 정책대화와 다양한 군사교류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으며, 합의된 시기에 2018년 미국에서 10차 한.미.일 안보회의 열기로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