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매체가 19일 사설을 통해 한국을 겨냥해 “북핵 위기의 무고한 피해자가 아니다”면서 “한국도 현재 긴장 상황에 대한 비난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사태 전개 과정에서 한국은 상황을 진정시키는 쪽으로 움직이지 않고 긴장을 고조시켰다”는 이유에서다. 

한국이 중국의 ‘쌍중단(한.미의 대규모 군사훈련 중단과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 중단)’ 제안을 일축하고,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방한하자 기다렸다는 듯 미국 측에 ‘사드 배치 방침’ 재확인을 요구한 것을 예로 들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의 보수세력은 핵 없는 한반도를 원하는가 아니면 혼란을 만들어 정치적 이득을 추구하려는가”는 질문을 던진 뒤 “최근 수 년 간 한국은 언제나 미국에 더 많은 대북 압력을 요구하고 북.미 간 화해 촉진은 거의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한국이 유관국들의 합의를 방해하는 대신 실용적인 대북 정책을 채택하여 긴장을 낮추고 북.미 간 교착상태를 완화하고, 미.중 협력에 더 우호적인 조건을 만드는 노력을 더 많이 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전날 사설을 통해서는 북한을 향해 경고장을 날렸다. 중국의 경고를 무시하고 북한이 6차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강행하면, ‘원유 공급 중단’과 ‘금융 제재’를 단행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이 경우) 중국의 제재가 북한 정권을 전복하기 위한 정치적 악의에 의한 것이 아님을 북한이 이해하길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중국에 있어 북한의 비핵화는 다른 모든 이익 보다 우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