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록 북한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인민군차수)이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오는 10월 9-12일 미국을 방문한다고 미 국무부가 29일 발표했다.

리처드 바우처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매들린 올브라이트 국무장관 이 조 부위원장을 맞는 미국측 공식 창구라고 말하고 조 부위원장은 워싱턴에 머무는 동안 빌 클린턴 대통령도 예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조 부위원장의 방미가 성사된 배경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 하지 않았으나 지난 27일부터 뉴욕에서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과 찰스 카트먼 미 한반도 평화 특사 사이에 열리고 있는 북미 회담에서 합의되 것으로 알려졌다.

성명은 올브라이트 장관이 양측 대표단간의 실질적인 토의를 이끌 것이라고 밝히고 최근 대북정책조정관으로 임명된 웬디 셔먼 국무부 자문관이 올브라이트 장관과 함께 회담에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북한은 조 특사의 방미가 양국 관계 개선에 중요한 조치이며 한반도의 오랜 적대 상태를 종식시키려는 목표에 기여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성명은 강조했다.

워싱턴의 외교 소식통들은 올브라이트 장관과 조 부위원장이 수교를 비롯한 양국의 전반적인 현안을 다룰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2000/09/3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