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동해 상에서 구조된 북한 주민 5명의 송환 일정을 확성기로 북측에 통보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5일 "군사정전위의 협조를 받아 이날 오후 3시 30분경 확성기를 통해 구두로 주민 송환을 통보했다"며 "북측이 확성기 통보 현장을 사진으로 찍어갔다"고 밝혔다.

당초 정부는 구조된 주민들을 오는 16일 오전 11시 판문점을 통해 송환하겠다는 내용의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 전통문을 발송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과거 사례에 비춰 북측이 이번에도 전통문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지난해 12월 정부는 동해 상에서 구출한 북한 주민 송환 내용을 판문점 채널 네 차례, 서해 군통신선 두 차례 활용했지만, 북측은 응답하지 않아 결국 확성기로 통보해 송환이 이뤄진 바 있다.

지난해 2월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결정이후 북측은 판문점 연락관 채널, 서해 군통신선 등 남북연락채널을 단절해, 현재 남북간 통신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5월 북한 인민무력부가 서해 군통신선으로 남북 군사당국회담 실무접촉 제의를 한 바 있으나, 남북은 현재 언론 등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3일 오전 독도 인근 해역에서 주민 5명과 선박 1척을 구조했으며, 선박은 수리불가로 폐선하고 주민들은 송환을 요구했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