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성공단기업협회는 15일 오전 '박영수 특검'에 '개성공단 폐쇄 최순실 비선개입의혹' 수사 요청서를 전달했다. [사진제공=개성공단기업협회]

정부가 개성공단 전면 가동중단 결정을 내린 데 대해 개성공단기업협회(회장 정기섭)가 15일 최순실 국정농단 특별검사팀에 수사를 의뢰했다. 개성공단 가동중단 결정의 배후에 박근헤 대통령의 비선실세인 최순실 씨가 개입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이날 '최순실 국정농단' 박영수 특별검사에게 '개성공단 폐쇄 최순실 비선개입 의혹' 수사 요청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성헌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의 증언, △'대북제재 수단이 아니라'던 정부의 갑작스런 가동중단 결정, △고영태.차은택의 지난 7일 국정조사 증언,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의 문건유출 등에 비춰 개성공단 폐쇄 결정에 최순실 씨가 개입했다는 주장.

지난 10월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최순실이 주도한 비선모임 논의 주제 중 개성공단 폐쇄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해 개성공단 폐쇄 의혹이 제기됐다. 그리고 지난 2013년부터 2016년 4월까지 외교자료 등 180건의 문건이 최순실 씨에게 전달돼 의혹이 가시지 않고 있다.

이에 협회 측은 "공단폐쇄가 당시 정부의 발표대로 정말 고도의 통치행위였는지 아니면 일개 민간인 최순실에 의한 농단이었는지와 국가기밀 누설여부를 밝히는 것은 남북관계의 중대성에 비추어 볼 때 이번 특검의 가장 중차대한 수사과제가 아닐 수 없다"며 특검의 수사를 요청했다.

수사 요청과 관련회 협회 측은 이날 오전 수사요청서 전달 기자회견을 열고, "폐쇄결정으로 입은 막대한 피해에 대해 1/3에 불과한 지원으로 도산위기에 몰린 개성기업들과 협력업체, 어쩔 수 없이 해고를 당해 생계가 막막해진 근로자들의 피눈물을 멈출 수 있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금년도에 1월 6일에 북한이 제4차 핵실험을 했다. 2월 7일에 북측이 다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국제사회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 이 엄중한 현실을 어떻게 타개할 것이냐에 여러 지혜를 모으는 과정에서 개성공단을 전면중단함으로써 북쪽에 대한 압박, 그리고 핵 비핵화 쪽으로 유도하려는 그런 고육지책에서 나온 정치적 결단"이라고 거듭 설명했다.

"개인의 어떤 한 사람의 생각으로 모든 것들이 좌지우지됐다라고 보는 것은 억측이고 그것에 대한 근거도 없다. 한 사람의 말이 있을 뿐이지, 우리 언론은 사실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해야 되는데 추측을 소개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며 최순실 개입 의혹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