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 탄핵안 국회 가결에 한민구 국방장관은 9일 저녁 전군 주요지휘관 화상회의를 주재, 북한 도발가능성이 농후하다고 평가했다. [사진제공-국방부]

박근혜 대통령 국회 탄핵소추안이 가결되자 국방부는 북한 도발가능성을 강조하며 경계강화에 들어갔다.

한민구 국방장관은 9일 저녁 각군 참모총장을 비롯한 주요지휘관과 국방부.합동참모본부 주요직위자를 대상으로 화상회의를 주재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여기서 한 장관은 "북한이 국내 정치상황의 불안정성과 미국의 정권 교체기를 틈타 전략적, 전술적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평가했다.

그리고 "국가가 어려울수록 우리 군의 역할이 중요하며, 지금의 국내.외 안보상황을 무겁게 인식하면서, 국민들에게 든든함과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빈틈없는 국방태세 유지에 더욱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이순진 합참의장은 '긴급 작전지휘관 회의'를 주관, "지휘관을 중심으로 전 장병이 현 상황의 위중함을 인식하고, '위국헌신 군인본분'의 정신으로 더욱 결연하고 확고하게 대비태세를 유지할 것"을 지시했다.

국방부는 "우리 군은 엄중한 안보상황을 명확히 인식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오직 적만 바라보고 군 본연의 임무에 매진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위를 지켜나갈 것을 다짐하였다"며 회의 의미를 설명했다.

앞서 황교안 권한대행은 국회 탄핵소추안이 가결되자 곧바로 한민구 국방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현재 엄중한 상황에서 북한이 국내혼란을 조성하고 도발 가능성이 높은 만큼 군이 비상한 각오와 위국헌신의 자세로 임무수행에 만전을 기함은 물로, 감시 및 경계태세를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